주관식 문제 한국추리문학선 9
장우석 지음 / 책과나무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과나무 / 주관식 문제 / 장우석 소설

최고의 학군을 자랑하는 사립학교 W여고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다양한 9편의 이야기를 담은 학교 소설 <주관식 문제>는 처음 등장하는 단편 '주관식 문제'와 두 번째 이어지는 '안경'이 이름이 주관식인 선생님을 중심으로 연결되기에 나머지 이어지는 이야기도 주관식 선생님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이야기인가 했는데 이후 조금씩 시대를 달리하며 등장하는 인물들이 달라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정신이 들기도 전에 아침도 먹는 둥 마는 둥 하며 허겁지겁 학교로 향하는 아이들, 내가 좋아하는 것, 나의 장래를 진지하게 생각하기보다 하루 종일 이어지는 수업을 따라가기에도 빠듯하고 수업 시간에도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인생 이야기를 하기보다 수업 진도 빼기에 급급한 삭막한 학교 풍경은 <주관식 문제>에 그대로 녹아 있다.

한 부모 가정이란 동질감으로 친해졌지만 가정환경의 격차와 성적이 가져온 시기, 질투는 함께 나누었던 교감을 한순간에 무너뜨리며 극단적인 감정으로 치닫는 사건이 있는가 하면 자신의 아버지 때문에 생을 달리했던 친구를 대신해 평생 친구의 부모에게 딸 노릇을 하겠다는 결심을 하는 이야기도 등장한다.

성적이나 동아리 활동에 라이벌 의식을 느끼며 경쟁하는 아이들이 등장한다면 원만하지 못한 가정환경으로 학교에 잘 나오지 않는 아이 때문에 교직 생활을 힘들어하는 선생님의 고충도 엿볼 수 있다. 교실에서 일어난 분실 사건을 슬기롭게 헤쳐나가기 위한 선생님의 지혜와 부모에게 애착관계 형성이 제대로 되지 않아 선생님에게 애착을 갖는 여학생을 편애하지 않기 위한 선생님의 노력도 엿보게 되지만 그와 반대로 자신의 스펙을 속이고 선생이 되기 위해 학부모와 위험한 거래를 하는 이야기도 등장한다.

선생님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 단짝 친구보다 성적을 더 올리고 싶은 욕심, 어른들의 닳고 닳은 위험함은 살인으로 이어지며 단편마다 약간의 추리를 요하는 사건들이 등장해 가볍게 정황을 밟아가며 누가 범인일지 좁혀나가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평소 한국추리 문학선 시리즈를 즐겨 읽는 독자라면 이 소설도 낯설지 않게 느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