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악한 자매
카렌 디온느 지음, 심연희 옮김 / 북폴리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폴리오 / 사악한 자매 / 카렌 디온느 지음

열한 살의 레이첼은 어머니를 죽였다. 바닥에 피를 흘리며 누워있는 아내를 본 아버지는 죽은 아내를 끌어안고 있다 망연자실한 눈으로 레이첼을 바라보고 자살한다. 이것이 레이첼이 기억하는 그날의 사건이다. 그리고 사건이 있던 날 사라져 눈발이 날리는 겨울 날씨 속에 숲속에서 버티다 2주 만에 발견되지만 자신이 어머니를 죽였다는 기억 외엔 그 무엇도 떠오르지 않는다. 발견된 후 긴장성 장애와 실어증을 겪으며 회복되자마자 레이첼은 어머니를 죽인 건 아버지가 아니라 자신이라고 말했지만 아무도 믿어주지 않는다. 그렇게 레이첼은 정신병원에 스스로를 감금시킨 후 15년이란 형벌을 주기에 이르는데....

그렇게 15년이란 세월이 흐른 후 덩치는 크지만 순진한 스코티의 잘생긴 동생 트레버가 기자가 되기 위한 관문으로 레이첼이 겪었던 사건을 취재하게 되고 트레버와의 인터뷰에서 오래전 기사에 실렸던 것처럼 이야기를 이어가던 레이첼은 트레버가 경찰서에서 가져온 기록을 보고 혼란스러워한다. 그 속엔 레이첼이 어머니를 쏴서 죽였다던 라이플이 레이첼의 신장으로는 도저히 쏠 수 없기에 아이가 어머니를 죽였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는 글이었고 그것이 촉매가 되어 레이첼은 자신의 기억이 진짜인지 더듬기 시작한다.

그렇게 레이첼은 자신의 혼란스러운 기억에 의문을 품고 15년 만에 양서류와 곰을 연구하던 자신의 부모와 언니, 이모가 살던 집으로 향하게 된다. 이것이 시점이 되어 현재의 레이첼이 어머니였던 제니의 이야기가 함께한다. 그리고 제목에서 짐작되듯 레이첼의 언니인 다이애나를 향한 제니의 걱정과 슬픔을 마주하게 된다.

어머니를 죽였다는 기억을 끌어안고 스스로 정신병원에 자신을 가둔 레이첼, 갈수록 섬뜩한 행동을 서슴지 않는 다이애나와 그런 다이애나를 지켜보며 현실을 마주하고 싶어 하지 않는 제니의 고통이 절절히 배어있다.

전작 <마쉬왕의 딸>에 등장했던 산속 배경은 이번 작품에서도 생생하게 다가오는데 전작에서 혹독하고 매정한 아버지의 모습은 이번 작품에서 언니로 분해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온다. 가장 안락해야 할 집이 공포로 가득해 편안함을 주지 못하는 이야기는 맥락을 같이하지만 어머니인 제니가 다이애나를 보며 느끼는 다양한 감정들과 마지막 반전으로 인해 아이를 둔 부모라면 더 감정이입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