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사장님 - 2020년 제26회 황금도깨비상 수상작 일공일삼 30
이지음 지음, 국민지 그림 / 비룡소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룡소 / 강남 사장님 / 이지음 장편동화, 국민지 그림

제26회 황금도깨비상 수상작인 <강남 사장님>은 길고양이에서 유튜브 스타로 거듭난 강남이와 강남에서 남부러울 것 없이 살다 아빠의 사업이 망하게 되면서 변두리로 이사 온 지훈이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돈이 필요한 지훈이는 아르바이트할 곳을 찾아 이곳저곳 찾아가 봤지만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받아주는 곳이 없어 기운이 없다. 그러던 중 집 앞 전봇대에 붙은 용모단정하며 상상력이 풍부한 초등학생을 구한다는 전단지를 발견하여 면접을 보러 간다. 막상 면접을 보러 간 곳은 의리의리한 궁전 같은 곳으로 화려한 내부와 고양이 용품들이 즐비하여 지훈이는 아르바이트로 맡게 될 일이 은근 궁금해진다.

 

 

그리고 처음 마주친 것은 나른하고 도도하며 보통 성깔이 아니게 생긴 고양이 한 마리로 믿을 수 없게도 고양이가 하는 소리가 지훈이에게 그대로 전달된다는 것이었는데 이윽고 도착한 실장님이란 사람에게 고양이가 유튜브 백만 명을 둔 인기 고양이이며 아르바이트로 할 일은 고양이 강남이의 일거수를 찍어 유튜브에 올리고 강남이의 시중을 드는 것이었다. 크게 어려운 일도 아닐 것 같고 보수도 괜찮아 바로 하겠다고 나선 지훈이는 강남이의 벼락같은 성깔을 견디며 처음으로 고양이 응가를 치우고 고양이를 재워주면서 고양이의 습성에 대해 알게 된다.

영상을 찍지 않을 땐 게으르고 나른한 고양이일 뿐이지만 촬영 중일 땐 귀여운 모습을 한껏 뽐내며 이중적 이미지를 보이는 강남이, 아르바이트비를 받기 위해 그 모든 고생을 참아가며 강남이의 온갖 시중을 견디는 지훈이, 그러던 어느 날 강남이가 지훈이의 학교에 따라가겠다고 나서게 되고 강남이로 인해 교실은 발칵 뒤집히게 된다. 유튜브로 이미 강남이를 아는 아이들과 귀여움을 발산하는 강남이의 모습에 넋을 잃은 아이들은 그동안 강남에서 이사 와 재수 없다며 지훈이를 피했던 아이들과의 마음의 벽을 허무는 계기가 되었고 이날의 사건으로 인해 강남이는 아이들에게 다가가는 법을 배우게 된다.

힘들고 고된 일도 많았지만 뭔가를 배우며 보람된 하루 일과가 생겼고 무엇보다 오해로 인해 서먹했던 아이들과 친해질 수 있어 불편하기만 했던 학교생활에서 즐거움을 되찾은 지훈에게 드디어 대망의 월급날이 다가오지만 강남이와 관련된 사업을 키워보겠다고 백방으로 뛰어다니던 실장이 망해 잠적하게 되면서 한 달 동안 고생한 월급은 물론 궁궐 같은 집에서 쫓겨나 나앉은 강남이까지 책임져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지훈이는 강남이가 길거리에서 위태로운 삶을 살던 길고양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부러울 것 없이 강남에서 잘 살았지만 아버지 사업이 망하며 변두리 좁은 빌라로 쫓기듯 이사 와 아이들과도 쉽게 친해질 수 없었던 자신의 처지와 비교하여 동병상련의 감정을 느끼게 된다. 티격태격하게 되는 사이지만 강남이로 인해 지훈이는 그동안 느끼지 못했던 감정과 생각들을 깨닫게 되면서 한층 더 성숙해진다.

 

 

 

 

길고양이로 위험하게 살아야 하는 삶과 길고양이에 대한 사람들의 선입견, 고양이 에티켓과 고양이의 감정 표현 등이 글에 잘 나타나있어 작고 귀엽다는 이미지만으로 동물들을 쉽게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한편 인간과 동물이 함께 상생해나갈 수 있는 방법을 이끌어주고 있어 부모님과 함께 이야기 나누면 더욱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