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 한중일 세계사 8 - 막부의 멸망과 무진전쟁 본격 한중일 세계사 8
굽시니스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즈덤하우스 / 본격 한중일 세계사 08. 막부의 멸망과 무진전쟁 / 굽시니스트 글. 그림

벌써 8권을 맞이한 <본격 한중일 세계사>

이번 편은 막부의 멸망과 무진전쟁을 다루고 있어 조선과 세계열강, 중국의 이야기가 함께 등장하던 것과 달리 일본 막부의 멸망과 메이지유신 이야기가 한 권을 차지한다.

1392년 조선 건국이 이뤄졌던 해 일본은 남조가 북조에 항복하면서 60여 년의 대립이 종결된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500여 년이 흐르도록 북조 혈통이 천황으로 이어지지만 북조에게 삼종의 신기를 넘겨줬던 남조가 호시탐탐 기회를 엿보고 있었으나 무사 정권을 타도하고 천황의 치세를 다시 연다고 해도 북조 혈통에 대한 의문이 필연적으로 대두되는 묘한 상황과 연이은 정벌군의 패배, 갑작스러운 고메이 천황 사망은 240만 차관까지 받으며 효고 개항을 약조했던 기한을 얼마 앞두지 않아 개항과 반대의 여론으로 들끓기 시작한다.

그리고 고메이 천황을 이어 도쿠가와 요시노부가 쇼군에 이어 메이지 천황으로 자리매김하면서 막부와 쇼군의 통치가 종식되는 분위기 속에서 기만의 일종으로 대정봉환을 시도하지만 예상대로 흘러가지 않는다.

이에 오랜 세월 유지되었던 봉건 제도가 일단락되고 서구의 신문물을 받아들이자는 신흥세력에 의해 일본의 근대화가 시작된다.

여기서 우리 역사와 연관돼 끊임없이 오르내리는 인물로 메이지유신의 정신적 지도자인 '요시다 슈인'이 살았던 시대상을 엿볼 수 있었는데 극우세력의 정신적 멘토인 그의 출현을 담은 시대라 더 집중해서 보게 됐던 것 같다.

구한말 어지러웠던 정치 상황을 보고 있듯 일본 막부의 몰락도 크게 다르지 않게 다가와 한 나라가 건국하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순서가 어찌 이리도 같은지 씁쓸하기만 하다.

왠지 어려워서 머리 아프게만 다가오는 세계사를 만화를 통해 재미있고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이제 고학년이 된 아이와도 함께 볼 수 있는 <본격 한중일 세계사>, 세계사를 배우는 아이들이 맛보기로 들춰보기 좋은 책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