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힘들었다는 너에게 - 나는 돌아보는 태도의 힘을 믿는다
신소영 지음, 봉지 그림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해 못 할 인간들이 넘쳐나는 세상이다.

개념 없는 짓거리가 넘쳐나는 세상이다.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보면 꽤 도덕적으로 보일 나의 이런 생각에 제동이 걸리는 일들이 꽤 많이 있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저 사람은 왜 저렇게 눈치가 없고 저 사람은 왜 저렇게 이기적이며 저 사람은 왜 저렇게 자기만 잘났다고 나댈까?

그런 이유로 저 사람과는 어울리면 안 되고 저런 사람에겐 배울 게 없으니 상종하지 말아야겠다란 지극히 편협적인 생각으로 지금껏 사람을 대했던 것은 아니었는지 자문해볼 일이다.

<내가 힘들었다는 너에게>는 내가 힘들어서 떠났던 사람들, 반대로 전혀 눈치채지 못한 순간 나를 떠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힘들어서 누군가에게 멀어졌다는 이야기는 나보다는 그 사람 잘못이었던 것처럼 생각하면서 반대로 나로 인해 힘들었다는 이야기는 도무지 쉽게 받아들일 수가 없다. 도대체 나의 어떤 점들이 힘들었던 걸까? 당장 이해되지 않는 그 말은 딴엔 챙겨준다고 챙겨줬는데 그게 힘들었다는 이야기로 들려 오히려 화가 나기도 한다.

비록 마음으로 받아들이는데 적잖은 충격이 전해지긴 하지만 그동안 내가 범했던 일들과 앞으로 내가 누군가를 대할 때 전처럼 너무 잘해주거나 조바심 내지 않고 편안한 인간관계의 선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어 한발 더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잘 지내고 싶어 너무 잘하려고 애썼던 것들이 도리어 탈이 나는 경우도 많았음을 비춰볼 때 인간관계는 어느 정도의 적당한 선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은 비단 나의 이야기만은 아님을 책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각자의 경험과 각자의 성격에 따라 대인관계에서 허용되는 범위도 제각각 다르겠지만 어쨌든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보다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소모로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속상한 마음에 당장 친구를 붙잡고 하소연을 하면 당장 그때의 기분이 좀 편해질지 몰라도 당사자와의 감정엔 아무 변화도 없으므로 문제 해결은 전혀 안된다는 점이 있는데 어쨌든 누구의 이야기가 정답이란 건 없는 것 같다.

타인과 사회로부터 받게 되는 상처에서 유연해지려면 타인의 조언과 수많은 에세이가 도움이 될 순 있겠지만 그것이 나에게도 정답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나의 경험을 비춰 내 것으로 만들어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정답이 될 순 없지만 새로운 깨달음을 주는 글귀가 큰 도움이 될 때도 많아 한없이 꺼지는 마음 때문에 누군가에게 털어놓을 기력조차 없을 때 읽으면 큰 위로가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