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체 1~3 세트 - 전3권
류츠신 지음, 이현아 외 옮김 / 자음과모음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음과모음 / 삼체 1,2,3 세트 개정 양장본 / 류츠신 지음

<삼체>란 SF 소설이 있다는 것을 진즉부터 알고 있었다.

SF 소설의 제목이라기엔 왠지 아리송한 느낌도 있었지만 이미 해외 유명 작가의 SF 소설을 접하며 커다른 의문과 절망이 뒤따랐기에 아시아 작가의 SF 소설임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다가서지 못했던 것 같다.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선택하고,

노벨문학상 수상자 모옌이 극찬한 최고의 SF!,

아시아 최초 2015 휴고상 수상이란 타이틀이 너무도 거대해 보여 들어가기에 앞서 많이 긴장했던 게 사실이었다.

SF 덕후라면 미칠 것처럼 나대는 심장을 부여잡을지도 모르겠지만 SF에 발 하나만 살짝 담근 나 같은 독자에겐 보고 찾고 곰곰이 생각해보아도 당최 이해할 수 없는 물리학 용어로 인해 정신이 어느새 안드로메다까지 날아갔던 경험이 있던 독자라면 아마 이런 경험에 공감하지 않을까 싶다.

그렇게 걱정을 안고 시작한 삼체!

해외 작가한테서 발견하지 못한 SF 소설의 흥미로움을 나는 이 책을 통해 비로소 알게 되었으니 이것이 바로 삼체의 매력이며 SF 소설에 좀처럼 흥미를 갖지 못한 초보자들에게 심장 나댈 흥미로움을 안겨줄 책이라고 말해주고 싶다.

 

 

나노연구센터에서 신소재인 나노 소재를 연구하는 왕먀오 교수에게 어느 날 군경과 경찰이 찾아온다.

그들은 국제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학술 단체인 '과학의 경계'와 교류가 있는지 물어오지만 왕먀오는 연구로 바빠 그들과 함께 할 수 없었고 이어 군경에게 최근 과학의 경계에 속해 있던 과학자들이 자살하고 있으며 그 이유를 알기 위해 교수를 찾아왔다며 도와줄 것을 부탁한다.

복잡하고 골치 아픈 일에 휘말리기 싫었던 왕먀오지만 그들의 부탁을 받아 군본부에 도착한 왕먀오는 자살한 과학자의 명단 속에서 일 년 전 량샹 현장에서 잠깐 마주친 게 다지만 강렬한 인상을 받아 기억하고 있었던 양둥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과학의 경계'가 연구하던 것과 양둥이 남긴 유서에 쓰인 글이 시사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군경의 제안을 받아들여 과학의 경계와 접촉하기 시작한다.

바쁜 연구 생활 중에 시간이 비는 시간엔 필름 카메라로 사진 찍는 것을 즐겼던 왕먀오는 갑자기 자신이 찍는 사진마다 1200시간을 기준으로 서서히 줄어들며 찍히는 시간을 보고 공포에 휩싸이게 되는데 불현듯 떠오른 생각에 자신이 연구하던 나노 연구를 중단하자 눈앞에 머물며 카운트다운되던 시간이 멈춰 사라지는 것을 경험한다. 자신에게 왜 이런 현상이 생긴 것인지 알기 위해 왕먀오는 과학의 경계 인물인 선위페이를 찾아가게 되고 이에 궁금증을 해결할 수 없는 대답만을 되풀이하는 선위페이에게서 이틀 안에 우주배경복사를 관측할 곳을 찾으라는 메시지만 듣게 된다.

그리고 왕먀오는 선위페이를 찾았을 때 그녀가 방 안에서 하던 가상 게임이 단순한 게임이 아님을 직감하고 그녀가 하던 게임을 자신도 해보기에 이른다. 그렇게 시작한 가상 게임은 주나라와 해가 비치지 않는 난세기와 적정한 해가 비치는 항세기로 나뉘며 급변하는 자연을 보여준다.

난세기와 항세기의 등장은 누구도 예측할 수 없고 그저 견뎌내야 하는 것으로 두 개의 비성이 나타나면 규칙적인 낮과 밤이 나타나지만 이에 반해 세 개의 비성이 나타나면 말할 수 없는 공포감과 재앙을 상상하게 되며 본격적인 이야기 구도를 풀어놓기 시작한다.

세 개의 비성, 그 아래 너무도 보잘것없는 인간의 형상은 자연 앞에 터무니없이 나약해 보인다.

그리고 이런 이야기들은 문명을 탄생시키고 다른 인종을 발밑에 군림하며 자만심에 찌들어 있는 인간들에게 자연보다 인간이 우위일 수 없다는 진리를 깨우쳐 준다.

SF 소설이라면 비슷비슷한 주제로, 언젠가 본듯한 이야기라 뭔가 새삼스러울 것도 없이 다가오는 게 일반적이었는데 <삼체>는 확실히 어디로 튈지 모를 내용들이 연속으로 등장해 획기적이기까지 하다. 이 놀라운 창의성 앞에 독자는 그저 탄성만 지를 뿐!

이야기를 이렇게 전개할 수도 있다는 놀라움과 충격이 2권과 3권에서도 이어지길 바랄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