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지않아 이별입니다
나가쓰키 아마네 지음, 이선희 옮김 / 해냄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냄 / 머지않아 이별입니다 / 나가쓰키 아마네 장편소설

대학 막바지, 구직활동을 열심히 했지만 합격을 알리며 '미소라'를 찾는 회사는 없다.

구직활동에 집중하기 위해 미소라는 6개월 전부터 장례식장 아르바이트도 그만뒀지만 계속되는 불합격 통보에 너덜너덜해질 즘 그녀가 일했던 반도회관의 '요코' 선배에게서 일을 도와달라는 전화를 받게 된다.

계속되는 불합격에 자신감을 잃은 미소라를 본 부모님은 구직활동을 잠시 미루고 좀 더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 게 어떻겠냐는 얘기를 하고 마침 그녀에게 도와달라는 요코 선배의 제의도 있어 구직을 미룬 채 아르바이트 생활에 전념하기로 한다.

그렇게 다시 시작된 장례식장에서의 아르바이트는 정신없을 만큼 바빴지만 미소라로서는 잡생각에 빠질 틈 없이 몸을 움직여야 해서 오히려 다행스러운 시간이었고 그런 나날 속에 아르바이트할 때 보지 못했던 외부 장례 디렉터 '우루시바라'와 추모식을 진행하는 스님 '사토미'를 만나게 된다.

키도 크고 훤칠하며 다른 장례 디렉터들보다 젊은 우루시바라와 그에 못지않게 젊은 사토미, 그리고 자기가 태어나기 전날 죽은 언니가 꿈에 나온 날은 기묘한 체험을 하게 되는 미소라가 장례식장인 반도회관에서 일하며 만나게 되는 안타까운 죽음을 맞이한 영혼들과 죽은 자를 보내기 힘들어하는 남은 자들의 마음을 보듬어주고 이로써 서로 편하게 보내줄 수 있는 내용을 담은 <머지않아 이별입니다>

 

 

소설의 장소가 장례식장이라는 것도 생소했지만 영혼을 보고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스님 사토미와 영혼을 볼 수는 없지만 남은 이들에게 더 이상 마음 아프지 않게 죽은 이의 마음을 전하는 우루시바라, 사토미처럼 강하지는 않지만 그와 마찬가지로 죽은 령을 느낄 수 있는 미소라의 캐릭터도 생소하게 다가왔던 것 같다.

이렇게 케미가 맞는 세 사람은 그들의 능력에 맞게 평범하지 않은 죽음을 의뢰받아 죽은 이들의 억울함을 다독거려주고 남아있는 자들의 아픈 마음을 보듬으며 죽은 자를 편히 보내줄 수 있도록 노력한다.

소설에서는 세 가지 이야기가 등장하는데 출산을 앞두고 사고를 당한 임산부와 태어날 때부터 몸이 약해 병원 생활이 잦았던 어린 소녀, 결혼할 사람에게 악성 종양이 발견되면서 집안의 반대에 부딪치자 부모와의 연을 끊고 도망쳤지만 결국 병으로 남편을 잃고 못 잊어했던 여자의 이야기가 가슴 아프게 다가온다.

 

 

어느 날 갑자기 알고 지내던 사람이 다시는 볼 수 없는 곳으로 떠나버리는 것은 남겨진 이들에겐 큰 고통으로 다가온다. 아침, 저녁으로 얼굴을 봐왔던 가족이거나 애인, 부부라면 그 상실감과 고통은 상상할 수도 없을 텐데 실제로 아꼈던 사람이 죽고 난 후 시름시름 앓다가 죽은 이를 따라가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어 생과 사를 단순히 생각할 수 없게 만드는 것 같다.

<머지않아 이별입니다>는 특이한 능력을 가진 세 사람이 그들의 능력과 가장 잘 어울리는 장례식장이라는 공간에서 일어나는 삶과 죽음을 담고 있다. 누군가의 죽음은 슬픔과 상실감 이외에 이제 살아있지 않다는 것에서 오는 두려움이나 공포감으로 서로 상이한 감정으로 나타나곤 하는데 이제 더 이상 곁에 없다는 감정으로 생각하기엔 죽음이란 단어에 응축되어 있는 힘이 새삼스럽게 다가왔던 것 같다.

살아있는 자들은 결코 알 수 없는 죽음 이후의 세계가 궁금할 수밖에 없다.

다양한 종교가 있지만 재미있게도 인간은 죽은 후 소멸되기보다 환생을 통해 다시 태어나거나 신을 돕는 일을 하거나 등의 믿음으로 인간에게 다가온 것을 보면 사후세계에 대해 충분히 생각해볼 만한 것 같긴 하다. 어쨌든 죽음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 중에 차마 이승에 미련을 버리지 못한 령을 위해 애쓰는 주인공들의 모습을 통해 죽은 이에게, 남겨진 이에게 죽음이 어쩌면 또 다른 도약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소설 속에서 특히 가족애를 느낄 수 있는 이야기가 많이 등장하는데 죽은 이와 남겨진 이의 슬픔은 서로를 향한 신뢰감과 사랑으로 마음 따뜻하게 되돌아온다. 비록 곁에 없지만 죽었다고 죽은 이를 잊은 것이 아니며 언제나 사랑하는 마음을 담고 살아갈 이들이게 상실보다는 행복한 기억들을 그러모아 남은 날도 즐겁게 살아갈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아준다. 갑자기 애통하게 떠나버린 이들의 이야기엔 눈시울이 붉혀지기도 하지만 그만큼 가슴속에 잔잔하고 따뜻하게 다가와 그 온기만으로도 충분히 일어설 힘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죽음이라는 것을 이 소설이 아니었다면 알지 못했을지도 모르겠다.

그런 후 작가의 소개를 다시 살펴본다면 이토록 따뜻한 소설이 어떻게 탄생한 것인지 바로 납득할 수 있게 된다. 작가에게도 같은 아픔이 있었기에 그토록 진한 이야기를 담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장례 디렉터로서의 길을 걷기 시작한 미소라와 그녀의 사수 우루시바라, 사토미의 이어질 다음 이야기도 벌써부터 기다려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