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 그림 일본 추리소설 시리즈 9
히사오 주란.마키 이쓰마.하시 몬도 지음, 이선윤 옮김 / 이상미디어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상 / 나비 그림 / 히사오 주란. 마키 이쓰마. 하시 몬도

일본 고전 추리 소설 시리즈 9번째 이야기 <나비 그림>

충격적인 반전이나 극적인 전개 구도와는 사뭇 다르지만 고전이란 이름에 걸맞게 당시 시대상과 인간 심연에 초점을 맞춘 내용이라 눈여겨보게 되는 소설이다.

무엇보다 독자를 속이려는 화려한 기교나 정신없이 몰아치는 전개보다 성실하고 견실한 이미지를 보여주어 오히려 풋풋함마저 느껴진다. 그리고 전쟁 중이거나 패전 후의 상황들이 이야기 속에 고스란히 드러나기 때문에 당시 혼란스러운 시대성을 엿보는 것 또한 흥미롭게 다가온다.

<나비 그림>은 히사오 주란, 마키 이쓰마, 하시 몬도란 세 작가의 단편 6편을 싣고 있다.

먼저 히사오 주란의 '호반', '햄릿', '나비 그림'을 차례로 만나게 되는데 귀족으로 태어났지만 부모에게 이렇다 할 따뜻한 사랑을 받지 못한 주인공이 아버지의 권유로 영국에 건너가 오랫동안 머물다 싫증이 나 일본으로 되돌아와 한 소녀와 사랑에 빠진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귀족이란 신분임에도 누군가에게 사랑을 받지 못했다는 열등감은 자신감 결여로 이어졌고 그것은 끝내 누군가에게 먼저 다가서지 못하고 버림받기 전에 자신이 먼저 포기하고 마는 성격을 낳았는데 그런 이유로 제대로 된 연애를 해보지 못한 주인공은 자신의 별장 근처에서 만난 앳된 소녀를 좋아하면서도 냉담하게 대하게 된다. 하지만 결국 주인공은 소녀에게 청혼을 하였고 둘은 결혼하여 아이를 낳았지만 바깥일이 바빠지면서 집에 자주 들어가지 못하는 상태가 되었고 어느 날 일정보다 빨리 집으로 돌아간 날 아내의 외도를 목격하게 된다.

도입 부분부터 '호반'은 아내를 죽인 자신이 실종되기로 마음먹었으며 성년이 된 후 자연스럽게 유산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해놨다는 이야기로 시작하는데 그러면서 아직 어린아이에게 자신의 아내이자 아들이 어머니를 죽인 이야기와 왜 그런 일들이 벌어졌는지를 담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에 도달했을 땐 다시 처음으로 되돌아가 읽어보게 만드는 나름 짜릿한 결말을 선보이고 있어 읽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이후 등장하는 마키 이쓰마의 '사라진 남자', '춤추는 말', 하시 몬도의 '감옥방'은 앞선 하시오 주란의 작품보다 분량이 짧아 금세 읽을 수 있는데 비슷한 시대성을 담고 있지만 확실히 개성이 다른 이야기라 또 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현대 추리 소설을 많이 읽는 독자들에게는 다소 싱거운 느낌이 들지도 모르겠지만 고전에서 느껴지는 나름대로의 운치가 있어 색다름을 느낄 수 있는데 문체는 다르더라도 고전과 현대의 추리 소설 속에 같은 주제로 빠지지 않는 것은 역시 인간 내면의 심오함에 대한 것이었으니 각각의 주인공들이 느낄 심리를 관찰하는 것도 큰 즐거움으로 다가왔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