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의 지도를 그리자 - 구글맵도 찾지 못하는 우리 몸 구조
가이도 다케루 지음, 요시타케 신스케 그림, 서혜영 옮김 / 니케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니케북스 / 내 몸의 지도를 그리자 / 가이도 다케루 지음, 요시타케 신스케 그림


그동안 인체에 대해선 크게 관심이 없었더랬다.

무한한 신비로움을 발산하는 경이로운 곳이 바로 내 몸이란 사실에 감탄하면서도 생소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단어 때문에 쉽게 호기심을 붙이지 못했던 분야가 바로 인체였는데 저자인 '가이도 다케루' 박사는 의사가 되고 싶은 어린 친구라면, 의사 따윈 하고 싶지 않은 사람이라면 더더욱 아프지 않고 잘 살기 위해 이 책을 봐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어쨌든 인체의 원리에 대해선 인간이라면 응당 알아야 된다는 논리인데 그게 또 묘하게 설득력 있게 다가온다.

아마 관련 자격증 준비를 하지 않았다면 이 책에 대한 관심이 덜 가졌을 텐데 이보다 딱 좋을 순 없게 인체와 관련된 시험을 앞두고 있기에, 거기다 평소 사랑해 마지않는 '요시타케 신스케' 작가의 그림이라 두 번 생각할 것도 없이 이 책을 집어 들게 되었다.

자! 눈을 감고 우리 몸속 장기나 신체 용어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떠올려보자.

생각보다 많이 떠오르지 않는다는데 의외의 놀라움을 느끼게 될지도 모르겠다.

<내 몸의 지도를 그리자>는 공부 전 내 몸속 장기와 신체 어느 부위에 어떤 장기가 있는지 먼저 단어나 그림을 그려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런 후 몸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과 세포를 만드는 물질을 보다 쉽게 그림으로 나타내고 있어 글로만 보면 어렵게 느껴지는 내용을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표현해놓고 있다.

또 재밌게 느껴진 것은 몸의 외부와 내부의 설명이었는데 음식이 입안으로 들어와 항문으로 나간다고 했을 때 보통 음식물이 몸을 통과할 때 외부에 있다가 내부로 들어와 다시 외부인 항문으로 나간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의학에선 그렇게 인식하지 않고 입으로 들어가 항문으로 나가는 그 모든 것을 내부가 아닌 외부를 통해서 움직인다는 것이었다.

음식물의 소화, 공기의 호흡, 배설과 출혈, 혈관과 신경, 면역 등을 아파트의 관리에 비유해 아이들이 보기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되어 있고 골격계와 뇌, 장기, 혈관, 크게 순환 기계, 내분비계 등으로 나누어 그림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시험을 앞두고 있는 나로서는 이미 배웠던 인체에 대한 내용을 복습하는 의미로 읽을 수 있었고 그동안 헷갈리던 부분들은 요시타케 신스케 작가님의 간결한 그림을 통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는 점이 가장 큰 수확이었던 것 같다. 공부할 때 인체와 관련된 교과서에 이 책이 함께 첨부되어 있었다면 더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었겠다는 아쉬움이 생기지만 어쨌든 시험 전에 인체에 대해 고루고루 정리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 되었던 것 같다.

아마 그동안 아이들이 만나보았을 어마 무시한 인체 그림 때문에 호기심은커녕 반감을 느꼈을 많이 아이들에게 뭔가 어설퍼 보일 수도 있지만 각각의 인체 구성대로 그려진 이 책을 통해 더 많은 흥미를 느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