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빛나는 순간
파울로 코엘료 지음, 윤예지 그림, 박태옥 옮김 / 자음과모음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음과모음 / 내가 빛나는 순간 / 파울로 코엘료 지음


나 자신 스스로 빛나는 사람이라 믿으며 살아가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나 자신은 모르지만 타인의 눈에 빛나 보이는 사람일 수도 있고 타인의 빛나 보이는 모습을 부러움에 담아내는 사람이 있다.

빛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있고 그 빛나려는 노력을 시샘하는 사람도 있다.

생각해보니 타인의 시선 속에 갇혀 얼마나 많은 시간을 나 자신을 바라볼 기회를 놓치며 살았는가 싶다.

정작 타인의 시선 따위 나 자신보다 중요하지 않았는데도 말이다.

한참이나 지나서야 그것을 깨달았기에 <내가 빛나는 순간>이 더욱 소중한 의미로 다가오는지도 모르겠다.

실수와 실망, 돌이키고 싶지 않은 기억들 속에서, 혹은 너무 기분이 좋았거나 반대로 기분이 너무 좋지 않았기 때문에 평소와 달랐던 그날 의도치 않게 타인에게 상처를 주었던 일들은 쉽게 잊히지 않는다. 이미 그런 일들을 많이 겪어봤기에 파울로 코엘료는 책 속에 이렇게나 가슴을 뚫고 들어오는 말들을 적을 수 있었는지 모르겠다.

내가 생각하고 꿈꿨던 것과는 다른 내 모습이지만 그럼에도 이런 나의 모습은 타인이 결정해 주는 것이 아니며 오로지 나에 의해서만 만들어진다는 것을, 타인과 함께 살아가야 하는 세상이지만 그전에 나 자신에 대한 믿음과 사랑이 있어야만 타인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시작이 무서워 생각에만 머무르다 포기했던 수많은 일들에 파울로 코엘료는 그럼 시작하지 말라고 말한다. 하지만 결심했다면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는 그의 말에 앞으로 다가올 수많은 결심 앞에서 망설여질 때 이 구절을 생각하면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시기와 질투에 휩싸여 그 사람에 대해 알아가기보다 쉽게 예단하고 헐뜯으며 내 속에 있던 화를 풀어냈다고 생각했지만 그럼에도 가슴 한구석에 남아있던 찝찝함을 경험해봤을 것이다. 타인의 일거수일투족을 내 관심사로 두고 힐난하며 나 자신이 정상이라 조금은 안도했던 그 순간들이 나의 행복을 갉아먹는 순간이었음을, 겪어봤고 다시는 되풀이하고 싶지 않기에 한 장 한 장 펼쳐지는 다독임에 반성하고 결심하게 되는 것 같다.

구구절절 말하지 않고 간결하게 말하면서도 사람을 무장해제 시킬 수 있는 글을 쓸 수 있다는 것은 그 사람만이 지닌 강력한 무기일 것이다. 간결해서 휘리릭 넘겨볼 수 있는 책이지만 그 짧은 문장 안에서 수십 번의 미움이 허물어지는 것을 경험하며 누군가가 미워서 못 견딜 때,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잃어버렸을 때 꺼내 읽으며 나 자신을 다독거린다면 어제의 나보다 더 빛나는 사람이 되어갈 것이라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