댐키퍼
톤코하우스 지음, 유소명 옮김, 에릭 오 감수 / ㈜소미미디어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미미디어 / 댐 키퍼 / 톤코하우스 지음

마을을 지키는 꼬마 영웅, 피그!

골짜기에 있는 작은 마을에 살고 있는 꼬마 피그!

 

 

마을 한쪽에 커다란 댐이 있고 그 위 풍차에서 살고 있는 꼬마 피그,

마을은 햇살이 반짝반짝 눈부시게 빛나는 곳이지만 댐 건너편에 자리한 '어두움'을 날려버리기 위해 부지런히 풍차를 돌리는 댐 키퍼가 있다는 사실을 크게 고마워하지 않는 사람들은 오늘도 댐 키퍼인 피그가 어둠을 날리기 위해 풍차를 돌리느라 몸 여기저기에 묻은 흙투성이를 보며 더럽다고 놀린다.

학교에 가서도, 밥을 먹을 때도, 집에 돌아갈 때도 늘 혼자인 피그,

피그는 마을의 어둠을 날려버리기 위해 부지런히 풍차를 돌리는 자신에게 고맙다는 인사는 바라지도 않는다. 그저 놀리지만 않았으면 좋겠는데....

아이들은 그런 피그를 더럽다며 놀리고 가까이 오지도 않는다.

새학기가 시작되고 그림을 잘 그리는 여자애 폭스가 전학을 오고 오늘도 어김없이 더럽다며 피그를 괴롭히는 아이들에게 폭스가 괴롭히지 말라며 피그를 도와준다. 마음이 따뜻한 폭스는 주눅들어 의기소침해진 피그에게 괴롭힌 아이들의 얼굴을 우스꽝스럽게 그리자고하였고 그렇게 한참 그림그리기에 열중했던 피그는 폭스로 인해 한결 마음이 가벼워짐을 느낀다.

하지만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폭스가 자신과 함께 그린 그림을 아이들과 보며 웃는 것을 발견하곤 창피하고 화가 나서 그림을 빼앗았고 잠시동안 폭스로 인해 기분 좋았던 감정이 사그라들면서 그 어느때보다 더 외롭다고 느낀다. 그런 감정 때문에 풍차 돌리는 것을 잊어버린 피그, 이윽고 마을은 짙은 어둠이 깔리기 시작하는데.....

뒤늦게 정신을 차려 주위가 캄캄한 것을 알아챈 피그는 풍차로 달려가 어두움을 몰아내기 위해 열심히 풍차를 돌리고 폭스에게 빼앗은 그림을 보며 자신이 오해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귀여운 꼬마 피그가 주인공인 <댐 키퍼>, 피그로 인해 마을은 환함을 유지하고 있지만 정작 피그의 고생에도 아무도 감사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어두움을 몰아내기 위해 지저분해진 피그를 보며 아이들은 놀리고 괴롭히기까지하는데....

짤막한 이야기지지만 우리에게 전해지는 메시지는 제법 강력하고 묵직하다.

마을을 지키기 위해 누가 알아주지 않아도 묵묵히 자기 할일을 하는 피그를 보며 우리 주변에도 새벽같이, 밤 늦게 길이나 아파트, 상가 곳곳을 청소하며 묵묵히 일하시는 분들의 노고가 자연스럽게 떠올랐다.

사람들은 누군가의 돈을 받고 하는 일이라며 가볍게 치부하지만 그러기엔 그들의 노고가 너무도 크기에 우리의 짧은 생각은 항상 그들의 노고에 미치지 못하는 듯하다. 언젠가부터 작은 배려조차 인색해져버렸고 동등한 관계가 아닌 위에서 내려다보는 위치에서 자기 만족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댐 키퍼>는 아이들뿐만이 아닌 어른들에게도 깊은 공감과 반성을 가지게 하는 책이다.

그리고 짧은 글이 주는 강력함에 아이들보다 어른들이 더 많은 읽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