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칙한 수학여행 발칙한 시리즈
박현숙 지음 / 다림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림 / 발칙한 수학여행 / 박현숙 장편소설

학창시절 일 년에 한번 가는 수학여행은 학교와 집이라는 일상을 탈피해 친구들과 북적이며 추억을 쌓을 기대에 모자람이 없는, 학창시절 최대의 이벤트가 아닐까 싶다. <발칙한 수학여행>은 누구나 가지고 있을 수학여행에 대한 기대와 실망, 그리고 사춘기 아이들의 호기심을 담고 있어 어른들에게는 수학여행에 대한 아련한 추억을, 아이들에게는 수학여행에 대한 다양함을 안겨줄 것 같다.

서영중학교 3학년 3반 연보라, 외할아버지의 존재는 얘기만 들었고 보라를 임신한 엄마와 다른 여자 사이에서 양다리를 걸치고 있던 아빠는 본적도 없으며 마흔이 넘은 나이에 결혼하리라 마음먹었던 이모의 상대방은 이모를 차버리고 잠적했다. 보라는 집안 여자들과 얽혀있는 남자들의 배신을 듣거나 목격하며 남자와 배신은 떼놓을 수 없는 단어라는 부정적인 감정을 안고 있다. 그리고 자신은 절대 연애도, 결혼도 하지 않으리라 다짐한다.

한창 이성에 관심을 보일 나이지만 그러한 이유로 보라는 남자들에겐 관심이 없고 그 자리를 단짝인 은우가 차지하는 일상 속에서 실연당한 이모에게 죽을 전해주고 집으로 돌아가던 보라는 누군가가 폭행당하는 장면을 목격하게 되고 그곳에서 같은 반인 혁주를 보게 된다. 혁주는 폭행에 가담하지는 않았지만 폭행에 가담했던 아이와 안면이 있는 것으로 보였는데 다음날 사건이 커져 혁주까지 가해자로 몰린 상황에서 자신의 무고함을 증명해 줄 아이로 혁주가 보라를 지목했고 그렇게 둘은 우연 같지 않은 우연이 겹치며 자꾸 얽히게 된다.

그리고 바짝 다가온 수학여행지 선택에서 3반 아이들은 사랑도를 선택하게 되고 예능 프로 때문에 핫해진 그곳에서 좋아하는 연인이 탄생한다는 소문이 더해져 반을 대표하는 연인 탄생 게임에 한껏 기대가 부풀어 있다. 이윽고 다가온 수학여행 당일 함께 가기로 했던 교감선생님이 맹장 수술로 입원하는 바람에 교장선생님이 함께하면서 수학여행의 출발은 순조롭지 못하고 게임 의견을 냈던 은우와 보라의 오해가 쌓이면서 급기야 사랑도에서 둘은 절교 선언에 이르게 된다.

그러면서 은우가 혁주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자신에게 마음이 있는듯한 혁주가 마냥 싫은 보라, 우연치 않게 상황들이 얽히면서 날씨도 도와주지 않고 계획했던 일들은 모두 엉망이 되고 보라와 은우는 오해만 쌓이게 된다. 그러다 비바람이 몰아치는 한밤중 은우가 사라지고 혁주와 보라는 걱정되는 마음에 함께 은우를 찾아 나서게 된다.

사실 혁주에 대해 관심도 없었던 보라는 작년 사귀던 커플 사이에 혁주가 끼는 바람에 둘 사이가 어그러진 게 소문이 나 혁주에 대한 편견이 있었고 그래서 자신과 겹치는 우연이 마냥 싫었던 것인데 은우를 찾아 나선 길에 혁주가 그 커플 사이를 망가뜨린 게 아니며 편견으로 보지 못했던 혁주는 사실 괜찮은 아이란 사실을 알게 되면서 소문과 오해가 불러온 파장이 얼마나 큰가를 느끼게 된다.

보라를 좋아하는 눈치인 혁주, 혁주를 좋아하는 은우, 남자와 사귀지 말고 우정을 맹세했던 보라와 은우, 그 맹세를 깨고 혁주를 좋아한다는 고백에 절교 선언을 한 보라, 이들의 오해는 과연 풀릴 것인가?

계획한 일은 어그러지고 엉망인 날씨와 은우와의 절교에 감기 기운까지 있던 보라의 잊지 못할 수학여행, 하지만 그 속에서 보라는 사람은 겉만 봐선 알 수 없으며 오해와 선입견으로 닫아버린 마음이 그 어떤 중독보다 무섭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비록 수학여행은 엉망이었지만 삶에 있어 귀중한 것을 깨달은 보라와 은우의 앞날은 더욱 빛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