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 없는 세계
미우라 시온 지음, 서혜영 옮김 / 은행나무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은행나무 / 사랑 없는 세계 / 미우라 시온 장편소설

양식당 '엔푸쿠테이'에서 재료 손질과 서빙 등을 맡고 있는 후지마루는 무뚝뚝하지만 잔정이 있고 무엇보다 요리 솜씨가 기막힌 '엔푸쿠테이'의 주인 쓰부라야에게 음식을 배우며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몰두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T 대학 근처에 위치하고 있어 규모가 크지 않은 가게지만 대학생이나 근처 회사원들이 찾는 '엔푸쿠테이'는 종잡을 수 없이 중구난방인 메뉴가 독특하긴하지만 그 음식맛은 오래된 단골이 있을만큼 정평이 나 있어 점심때만 되면 줄을 서서 기다릴만큼 붐비는 곳이다. 그러던 어느 날 쓰부라야의 제안으로 가까운 곳을 위주로 배달 서비스를 시행하게 되었고 첫 스타트로 가게에서 종종 식사를 하러 들러주었던 마쓰다 교수의 주문으로 후지마루는 T 대학의 자연과학부 B호관 361호로 배달을 가게 된다. 그리고 후지마루는 그곳에서 예쁜 뒤꿈치와 이상한 무늬의 티셔츠를 입은 모토무라를 보며 설레게 된다.

그 후 후지마루는 마쓰다 교수의 주문을 받아 가끔씩 자연과학부로 배달을 가게 되었고 애기장대풀을 연구하며 박사과정에 있는 모토무라에게 마음을 빼앗기게 된다. 그리고 기세 좋게 모토무라에게 좋아한다는 고백을 했지만 나흘 후 후지마루는 식물과 사랑에 빠져 그 누군가와도 사귀지 않겠다고 결심했다는 모토무라의 뜻을 알게되고 그런 그녀에게 부담을 주고 싶지 않아 밝은 표정으로 대하게 된다.

애기장대풀에 마음을 빼앗긴 그녀의 주변을 도는 후지마루, 자신들이 좋아하는 일에 매진하며 나름대로의 고민이 있지만 그럼에도 확실한 목표를 향해가는 두 젊은이의 모습은 <사랑 없는 세계>란 다소 부정적인 제목이 주었던 위압감에서 벗어나게 한다.

<사랑 없는 세계>란 제목과 식물 이야기가 무슨 연관이 있을까, 또 어떤 이야기로 다가와질까 내심 궁금했더랬다. 하지만 다소 우울해보이는 제목과는 달리 순수하면서도 묵묵히 앞으로 향해가는 이들의 열정과 그 속에서 식물학에 빠진 연구자들의 모습이 재미있게 다가와 의외의 즐거움을 주고 있다. 무엇보다 평소 알지 못했던 식물학에 빠진 사람들과 식물의 다양한 모습들을 볼 수 있어 꽤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식물에는 뇌도 신경도 없어요.

그러니 사고도 감정도 없어요.

인간이 말하는 '사랑'이라는 개념이 없는 거예요.

그런데도 왕성하게 번식하고 다양한 형태를 취하며 환경에

적응해서 지구 여기저기에서 살고 있어요.

신기하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