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개의 회의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86
이케이도 준 지음, 심정명 옮김 / 비채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자와 나오키> 시리즈로 독자들에게 강렬한 눈도장을 찍은 '이케이도 준'의 최신작 <일곱 개의 회의>는 소니의 자회사인 '도쿄겐덴'에서 벌어지는 샐러리맨들의 이야기를 다룬 소설이다.

이미 전작인 '한자와 나오키'에서 샐러리맨인 은행원의 이야기를 사실적으로 묘사함은 물론 을의 자리에서 갑에게 날리지 못했던 울분을 날려주는 주인공의 활약으로 대리만족을 느꼈기에 이번 작품 또한 상당한 기대가 됐던게 사실이다. 그리고 역시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사실적인 묘사와 스토리에 흠뻑 빠져들 수 밖에 없었다.

소니사의 자회사인 '도쿄겐덴', 최연소 과장이라는 타이틀을 달며 큰 회사를 상대로 회사 이익에 이바지하며 '꽃 같은 1과'란 명칭이 붙은 영업 1팀을 이끌어가는 '사카도', 반면 온종일 발로 뛰어도 계절과 경기의 영향을 받는 탓에 할당량을 채우기도 급급한 '지옥 같은 2과'를 이끌어가는 '하라시마'는 정례회의에서 영업부장인 '기타가와'에게 목표를 완수하지 못해 질책을 당한다. 자신보다 다섯살이나 어린 사카도와 함께 영업 1,2팀을 이끌어가고 있지만 승승장구하는 사카도와 달리 목표량을 채우기도 급급해하는 하라시마에게 정례회의는 단연 참석하기 싫은 회의 중 하나이다.

회사의 이익을 위해선 목표량을 채워야하고 그러기 위해 영업부는 이른 아침부터 늦은 저녁까지 발품을 팔며 온종일 영업을 뛰어야 한다. 목표량을 채우기 위해 너무하다 싶을 정도의 무리한 영업을 뛰어야하는 치열한 영업부의 세계에서 어쨌든 영업 1과와 2과가 나란히 사무실을 함께하다보니 이런저런 장면에 맞딱드릴 수 밖에 없었는데 영업부장인 기타가와와 입사 동기지만 어떤 이유로 만년 계장 자리에 머무는 '핫카쿠'를 향한 사카도의 비난이 이어지던 어느 날 핫카쿠가 사내 '직장 내 괴롭힘 방지 위원회'에 사카도를 고발하기에 이른다. 어쨌든 회사 이익에 큰 이바지를 한 사카도와 부서원들이 영업을 뛰러 나간 시간에 캔커피를 마시며 여유를 부리는 모습이 일반적이었던 핫카쿠를 사람들은 무능력하고 나이만 먹은 계장이란 이미지로 바라보았기에 모두들 핫카쿠의 고발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지만 기타가와의 총애를 받는 사카도임에도 불구하고 영업 1과 과장에서 물러나 인사부로 이동배치 된 것은 사내에서도 큰 이슈가 되었다.

그리고 비어있는 영업 1과 과장으로 2과 과장인 하라시마가 인사이동 되기에 이르는데......

한편 '도쿄겐덴'과 오랫동안 거래를 이어오던 나사 제조업체 '네지로쿠'는 사카도가 영업부 과장으로 있던 시절 경합을 이유로 원가를 무리하게 깍으며 거래를 해왔고 그럼에도 회사에 큰 거래처이기에 불이익을 감수하면서까지 거래를 했지만 '도쿄겐덴'에서 제시한 원가에 맞추지 못하겠다고하자 바로 타 거래처로 갈아타며 거래를 끊었고 안그래도 불황기에 더욱 막막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어찌어찌 버티던 회사도 점점 가망이 없게 될 즈음 원가 때문에 거래를 끊었던 '도쿄겐덴'의 '하라시마' 과장이 찾아와 발주를 하기에 이르고 궁지에 몰렸던 '네지로쿠'는 다시 활력을 찾게 된다.

<일곱 개의 회의>는 '도쿄겐덴'의 영업부와 총무부, 제조부를 비롯해 각 위치에서 회사가 돌아가는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하청업체에 무리하게 원가를 절감시킴으로써 그 차액을 회사의 이익으로 가져오는 사카도의 모습과 그로 인해 하청 업체가 위기에 몰리게 되는 이야기, 원가 절감으로 인해 물건의 질이 떨어지는 것을 은폐하기 위한 임원진들의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다.

<한자와 나오키>에서도 느꼈지만 이번 작품에서도 회사 시스템을 너무도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어 많은 공감을 하게 되는데 집단이 크든 작든 사내에 존재하는 인간의 욕망과 이기심, 그럼에도 그와 달리 묵묵히 자기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인간의 모습을 통해 이익을 쫓고 인정받으려는 인간상과 그 속에서 진정한 것을 찾으려는 고민등을 함께 엿볼 수 있었다.

이미 일본에선 '이케이도 준'의 소설이 드라마화되어 인기를 끌었다고하는데 소설을 읽고 있으면 드라마를 보는듯한 착각이 들 정도로 몰입감이 느껴져 드라마로 보아도 충분히 재미있게 볼 수 있을 정도로 탄탄한 짜임새를 느낄 수 있는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