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덕일의 한국통사 - 다시 찾는 7,000년 우리 역사
이덕일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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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초당 / 이덕일의 한국통사 / 이덕일 지음

이덕일 교수님의 책들을 봐온지 꽤 오래되었다. 그 때는 모든 사학의 길이 같은 방향인 줄만 알았었다.

하지만 이후 방향이 여러개임을 알게 되었고 역사책을 접할 때마다 사실 그 방향이 흔들리게 되는 것도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처음과 같은 마음으로 읽게 되는 건 그만큼의 믿음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덕일 교수님의 책을 읽어본 독자라면 서두에 언급되는 국사 인식의 문제점을 다룬 글들을 자주 만나게 되는데 상대방을 고집어 반박하는 글들이 어떤 이들에게는 꽤 불편하게 다가올 수도 있지만 나에게는 한결같은 마음으로 국사 인식을 바로잡기 위한 모습으로 비춰져 책을 마주할 때마다 우리가 몰랐던 역사 인식의 차이가 얼마나 위험한지 새삼 깨닫게 되는 것 같다.

<이덕일의 한국통사>는 들어가기 전부터 국사의 의미에 대한 그의 생각을 확고하게 만나볼 수 있는 책이다. 사학자들 사이에서도 논란이 되고 있는 큰 사건들을 개인적인 관점과 왜곡이 아닌 기록과 고증에 입각한 관점으로 바라봐야하며 개인적인 관점이 불러온 역사의 왜곡이 어떤 위험성을 초래하는지도 엿볼 수 있다. 그러하기에 역사를 제대로 잘, 아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며 미래에 미치는 영향까지 짚어볼 수 있다.

이 책은 1장 선사시대와 우리 민족의 형성, 2장 고조선과 열국시대, 3장 열국시대에서 사국. 삼국시대로, 4장 남북조시대, 5장 고려시대, 6장 조선 전기, 7장 조선 후기, 8장 대한제국사의 방대한 양을 다루고 있다. 두께감은 꽤 있지만 300여판의 도판이 첨부되어 있어 보기 쉽고 이해력을 높여주어 역사를 좋아하는 이들도 한번에 읽어내는게 쉽지 않은 역사서를 편하게 읽을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맨 마지막 장에는 왕들의 계보가 나와 있어 부러 다른 책을 찾아보지 않아도 되어 왕들의 계보가 꼬일 때마다 찾아볼 수 있어 더욱 편했던 것 같다.

오스트랄로피테쿠스로부터 시작된 원시인류의 진화는 4만 년에서 3만 년 전에 자리잡은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를 통해 우리나라의 선사시대의 발자취를 따라간다. 이어 세계 4대 문명이라고 알려진 중국의 황하문명보다 1,000년이나 빠른 요하문명과 홍산문화가 나오는데 만주사변 당시 일제가 홍산문화를 만주국을 중국 관애와 분리시키기 위한 역사적 도구로 이용한 이야기와 남한의 강단사학계에서는 홍산문화 연구 자체를 외면하는 이야기는 생각할 거리를 남겨주고 있다.

일본에 의해 여러모로 논란이 되고 있는 삼국시대의 이야기는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비교하며 생각할 수 있게 설명되어 있는데 지금은 아니다라는 쪽으로 기운 임나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역사의 왜곡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엿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일본이 아직까지도 말도 안되는 주장을 피력하는 이유와 이를 좌시하던 그동안의 우리나라의 대응이 또 다른 위험성을 낳을 수 있다는 생각 또한 함께 들었던 것 같다.

현재 우리가 존재하게 된 뿌리를 찾아가는 길은 참으로 멀고 고된 여정이 될 수밖에 없다. 남아있는 기록조차 각각의 관점에서 해석되기 마련이고 그조차도 기록이 남아있지 않으면 승리자의 입장에서 왜곡되기 마련인데 그것이 수난의 역사였든 찬란함의 역사였든 자신들의 이권 때문에 왜곡되는 일들은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하기에 잘못된 역사인식을 바로잡기 위해 역사를 다르게 인식하는 이들이 펼치는 주장에 반박하는 글들을 보는 것은 객관적인 우리의 역사를 찾아가는 여정이란 생각이 많이 들었던 것 같다. 뗄래야 뗄 수 없는 중국과 일본의 역사적 유물과 기록을 통해 다양한 목소리가 하나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은 이 책을 읽는 독자라면 모두 들지 않았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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