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 소녀의 여행
멜라니 크라우더 지음, 최지원 옮김 / 숲의전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의전설 / 투명 소녀의 여행 / 멜라니 크라우더 지음

버려진 아이들을 국가가 관리하여 그들의 선택에 의해 입양자를 선택할 수 있다는 책을 얼마전에 읽고 아이를 키우는 부모로써 여러 생각이 들었었는데 생동감 있는 제목과 달리 <투명 소녀의 여행>은 위탁 가정을 옮겨 다니는 소녀 마린 그린이 왜 투명 인간이 되어야했는지를 보여주는 소설이다.

친엄마에게 버려져 낯선 엄마들에게 길러져야했던 마린, 다른건 아무것도 바라지 않은 채 그저 사랑과 관심을 바랬던 마린의 마음은 여러 위탁가정을 돌며 자신을 따뜻하게 보듬어준 엄마도 있었지만 애정과 관심 대신 생계 때문에 자신을 거둬들였던 엄마 등 여러명과 함께하면서 자신만의 법칙을 만들어낸다.

마린의 법칙이란 위탁 부모님을 귀찮게 하지 않는 것과 그 집의 다른 아이들과 싸우지 않는 것, 언젠가 친 엄마가 데리러 오리라는 희망을 품지 않는 것이었는데 이로 인해 마린은 점점 자기안으로 움츠려들며 투명인간처럼 살아가게 된다.

그러던 중 만나게 된 의사 루시, 그녀는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슬픔을 딛고 마린과 함께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기로 결심하지만 자신에게 쉽게 맘을 내어주지 않는 마린에게 어떻게 다가가야할지 고민스럽다.

위탁가정을 전전하며 마음의 문을 닫아버린 마린,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마린을 통해 따뜻함을 느껴보려는 루시,

마린이 지금까지 겪었던 부모와 루시는 다른 사람이었던걸까?

투명한 인간이 되려고 했던 마린을 보며 그저 곁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는 것만으로도 사람이 얼마나 큰 위안과 희망을 가질 수 있는지, 그 힘이 얼마나 놀라운지 새삼스레 다가와졌던 것 같다. 직접 겪어보지 못해 위탁 가정에서 자라야하는 아이들의 마음을 제대로 고민해본 적이 없었기에 마린의 눈을 통해 비춰지는 모습을 보면서 부모로서 참 많은 것들을 지나치고 있다는 반성이 들었다.

아이와 함께 보기 위해 펼쳤는데 부모들에게 더 큰 교훈을 주는 책이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