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에 이르는 병
구시키 리우 지음, 현정수 옮김 / 에이치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이치 / 사형에 이르는 병 / 구시키 리우 지음

어릴 적 고향에서 빵집을 하던 '하이무라'에게 생각지도 못한 편지를 받은 '마사야', 갑작스런 편지만큼이나 마사야를 놀라게 한건 학생시절 맛있는 빵을 만들어내던 하이무라가 10대 소년소녀를 감금, 학대한 후 잔혹하게 살해한 연쇄살인범이란 사실이었다.

1심에서 사형이 선고되었지만 마지막 사건은 자신이 저지르지 않았다며 항소 중인 그는 법학부에 다니고 있는 마사야에게 마지막 사건의 범인이 자신이 아닌 사실을 밝혀달라는 내용의 편지를 보냈고 마사야는 처음엔 할 수 없다고 거절하려고했으나 하이무라의 눈빛에 이끌려 사비를 들여 사건을 조사하기 시작한다.

일본 전역을 발칵 뒤집은 연쇄살인을 저지른 하이무라는 하얀 피부에 잘생긴 훈남으로 그런 외모덕에 빵집을 하면서도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았고 이웃 사람들에게도 다정하게 행동해 정작 잡힌 후 자백을 하였음에도 사람들은 범인이 아니라며 탄원서를 제출할 정도로 그를 신뢰하고 있었으며 연쇄 살인범으로 잡힌 후 문란한 사생활의 어머니가 수시로 남자를 갈아치우며 정서적, 성적 학대를 당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사람들은 하이무라를 또 다른 피해자로 보는 인식이 퍼지게 되었다.

이것이 마사야가 하이무라의 마지막 사건을 조사하며 만난 사람들의 인식이었고 개중에는 하이무라에 대한 악의적인 이야기도 있었으나 하이무라를 바라보는 다수의 사람들은 그를 악인으로 보지 않는다는 기묘함이 있었다. 하지만 전혀 자신과 상관도 없고 그저 어릴 적 동네에서 빵가게를 하며 자신과 안면이 있었던 연쇄살인마가 마지막 사건은 자기가 저지르지 않았으니 조사해달라는 이야기에 동의한 마사야의 행동 또한 독자로서는 쉽게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라 '분명 하이무라가 마사야에게 편지를 보낸 까닭이 있을 것이다...'라는 예감이 맞아 떨어지는 찰나 그것을 예상밖으로 몰고가며 또 다른 이야기를 펼치고 있는 <사형에 이르는 병>

책을 읽으며 마사야가 하이무라의 마지막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나는 <우행록 : 어리석은 자의 기록>이 자꾸 오버랩되었는데 내용을 따지면 다르지만 왠지 두 작품이 비슷한 느낌으로 다가와 읽는내내 낯설지 않게 다가와졌던 것 같다. 그리고 다소 뻔한 예상을 빗나가면서 도대체 마지막은 어떤 결말에 이르게 될까의 궁금증 때문에 책을 덮을 수 없었던 이 책의 결말은 생각할수록 소름이 돋아 하이무라가 벌였던 잔혹한 사건만큼이나 공포스럽게 다가왔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