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마이너리티 오케스트라 1~2 세트 - 전2권
치고지에 오비오마 지음, 강동혁 옮김 / 은행나무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동안 접해본 적 없었던 나이지리아 작가가 쓴 글이라는 호기심과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와 나이지리아 이보 신화를 현대적 변용하여 부커상 최종 후보에 오른 작품에 대한 궁금증이 겹쳐져 더욱 기대가 되었던 <마이너리티 오케스트라>

소설은 인간이 태어나 죽고 환생을 거듭하는 이보 우주론과 세가지 층위로 이루어진 인간의 구성을 토대로 '치논소'라는 주인공과 '치'라는 그의 수호령이 그와 함께하며 일거수 일투족을 지켜보고 힘들어하는 모습을 통해 인간의 나약한 마음등을 영혼이 생각하는 듯이 이야기하는 구성으로 되어 있다.

소설에 들어가며 등장하는 이보 우주론의 도표와 치논소의 수호령이 자신보다 더 높은 층위의 신에게 보고하는 듯한 이야기 전개는 나이지리아 작가라는 생소함만큼이나 익숙치 않게 다가와졌는데 호흡을 빨리하며 읽게되는 소설은 아니지만 처음부분을 지나면서는 제법 이야기에 빠져들게 되어 의외의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는 소설이다.

아버지가 일구던 집과 그외의 것들을 그대로 물려받아 혼자 생활하는 치논소는 사랑이 무척이나 고픈 청년이다. 어린 나이에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하나뿐인 여동생은 남자를 따라 집을 나갔으며 아버지 또한 얼마전에 돌아가신 상태라 적막한 집에 홀로 남겨진 치논소는 키우는 닭에게 애정을 쏟으며 살아가는데 어느 날 닭을 사서 돌아오던 길에 다리 위에서 자살하려는 여자를 보게 되고 그가 소중히 여기던 닭을 강에 던짐으로써 여자의 자살을 막게 된다. 이후 다리위의 여자와는 만나지는 일 없이 시간이 흘러가고 치논소는 자신의 혈기 왕성함을 채우기 위해 사창가에 들렀다 '미스 제이'라는 여성을 만나게 된다. 이후 치논소는 미스 제이를 찾아 사창가에 드나들면서 그녀에게 사랑 고백을 하지만 그녀의 비웃음을 사게 되며 더이상 사창가는 찾지 않게 된다.

농사를 짓고 닭을 치며 조용한 일상을 보내는 치논소의 삶에 땅콩을 팔던 '모투'라는 여성이 등장하게 되고 치논소는 모투에게 이성의 감정을 느끼며 둘은 깊은 관계가 되지만 그렇게 여러날이 흘러가던 어느 날 모투는 더이상 치논소를 찾아오지 않게 되면서 또 다시 혼자가 된 치논소, 그의 수호령인 치는 빨리 사랑에 빠지고 금새 상처받는 주인을 안타깝게 바라본다.

그러던 어느 날 기름을 넣으러 주유소에 들렀던 치논소는 다리위에서 자살하려던 여자를 발견하게 되고 만나게 되면서 점점 가까워지게되고 결혼까지 생각하는 사이가 되었지만 '은달리'와의 사랑은 또다른 시련을 가져온다. 그리고 치논소는 앞서 두번의 사랑과 달리 은달리와의 사랑에서 큰 결단을 내리게 되고 사랑을 위해 내렸던 그 행동으로 인해 더 힘들고 안타까운 이야기로 전개된다.

지금까지 접했던 다소 기묘하고 오싹한 느낌의 혼령이 나이지리아 신화의 수호령이 되어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온 소설이란 점이 색다르게 다가오면서 낯선 문화권과 지리적 요인은 인간에게 공통된 사랑이라는 주제엔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 느껴졌던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