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매가 돌아왔다
김범 지음 / 다산책방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산책방 / 할매가 돌아왔다 / 김범 장편소설

무원, 세무사, 대기업, 중소기업등의 온갖 취업 문턱에서 88연패라는 고배를 마신 최동석은 할아버지를 비롯해 아버지, 어머니로부터 벌레 취급을 받으며 10년째 백수생활중이다. 그날도 어김없이 소파와 한몸이 되어 TV채널을 돌리던 동석은 누군가 현관문을 끊임없이 두드리는 통에 일어나게되고 광복을 앞두고 염병에 걸려 죽었다던 할머니를 마주하게된다.

깃털이 달린 기괴한 밤색 벙거지 모자에 동전만 한 은빛 반짝이가 잔뜩 달린 요상한 원피스, 커다란 눈에 여든이 넘은 노파같지 않은 피부를 지닌 정끝순 여사로 인해 동석의 집안은 발칵 뒤집히고 만다.

광복을 앞두고 죽었다던 정끝순 여사와 67년만에 재회를 한 할아버지는 교편을 잡으며 험한 소리 한번 입밖에 내지 않았던 동석의 기억을 깨고 온갖 저속한 말로 할머니의 머리채를 잡았고 슈퍼를 하던 어머니와 동생, 급기야는 고모까지 합류한 상황에서 집안 공기는 냉랭하기만하다.

67년만에 나타난 아내이자 어머니인 정끝순 여사, 할아버지와 고모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맞서지만 바로 그 순간 할머니는 67년전 핏덩이 쌍둥이를 놓고 도망간 모정때문에 한국을 찾았으며 일본에서 택시사업을하며 모은 60억 재산을 자식들에게 물려주겠다는 솔깃한 이야기로 상황을 반전시킨다.

지금까지 할머니에게 냉랭하게 대했던 어머니와 고모, 동석의 행동이 바뀌는 것은 찰나였고 오로지 할아버지만 길길이 날뛰었지만 급반전한 상황에 자신의 편을 들어주는 이는 없었으니 그렇게 언제까지 함께해야 할 할머니와의 동거를 시작한 동석 가족.

67년만에 나타난 할머니의 등장은 더욱이 60억의 재력을 가진 할머니의 등장은 그동안 빈곤하게 살았던 동석 가족의 마음을 쥐고 흔든다. 그렇게 함께 동거하는 나날들이 길어지게 되면서 할머니가 가진 60억의 행방에 대해 의심을 품게 되는 가족, 할머니가 살았던 67년간의 비밀이 조금씩 밝혀지면서 신파적인 요소에도 불구하고 유쾌하게 다가왔던 소설 <할매가 돌아왔다>, 영화로도 만나볼 수 있다하니 이들 가족의 모습이 어떻게 그려질지 사뭇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