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적 : 나를 변화시키는 조용한 기적 배철현 인문에세이
배철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1세기북스 / 나를 변화시키는 조용한 기적 정적 / 배철현 지음

<심연>, <수련>을 잇는 위대한 개인이 획득해야 할 가치들을 실은 세번 째 이야기 <정적>은 바깥으로 향한 내 자신의 방향을 내 안으로 잡아 나를 바로 바라보게하는 책이다.

평정, 부동, 포부, 개벽이라는 4가지 주제를 통해 로마와 그리스의 성인인 세네카와 에픽테토스 등의 인물이 역경을 어떻게 헤쳐나갔고 그들이 오랫동안 고찰했던 자기 자신의 내면에 귀기울이는 방법들을 통해 무위의 나와 가까워지는 모습을 깨닫게 된다.

읽다보면 머리로는 아는 내용들이 줄줄 흘러나오지만 수없이 흐르게 내버려뒀던 중요한 것들에 대해 앗! 소리가 나올 정도로 깨달음이 오는 시간은 종교인들의 설교를 들으며 고개가 주억거려지던 공감과 비슷해 반갑고 기쁜 마음이 컸던 것 같다.

요즘 타인에게 평가되는 나의 모습과 은연중 나도 모르게 타인과 비교함에서 오는 스트레스 때문에 기분이 좋지 않은 것은 둘째치고 내가 가고자하는 방향을 잃어버린 것 같아 혼란스러운 마음이 컸는데 <정적>을 읽으며 나를 중심에 두지 않고 쓸데없는 곳에 감정소비를 하고 있는 내 자신을 발견해 힘들었던 마음들을 추스를 수 있었다.

내 자신은 너무나 소중하다는 인식에 타인이 뱉어내는 말들에 쉽게 동요되고 힘들어하게 되는데 책을 읽으며 내 자신의 소중함을 느끼기 위해 정작 무엇이 중요한 것인지 그 본질을 깨달을 수 있어 다시금 힘을 낼 수 있는 용기를 얻을 수 있었다. 매일 아침 10분마다 단어 하나에 담긴 나를 찾아가는 여정은 맞닥뜨리게 될 현실과 내 자신을 좀 더 즐겁게 인도해주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