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를 꿰뚫어 보는 FBI 심리 기술 - FBI가 알려주는 심리 기술 활용법
진성룽 지음, 원녕경 옮김 / 정민미디어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민미디어 / 상대를 꿰뚫어 보는 FBI 심리기술 / 진성룽 지음

살면서 본의 아니게 거짓말을 하게 될 때가 있다. 내 기억엔 엄청나게 큰 거짓말이라기보다 지금 생각하면 이정도는 애교로 봐줄만하다 정도의 거짓말이었는데 그럼에도 거의 매번 들켰던 걸로 기억한다. 내 딴에는 엄청나게 머리를 굴려가며 이정도면 넘어가겠구나란 생각이 드는 찰나 며칠을 연습했던 보람?도 없이 단박에 거짓말이 들통났던 것은 내자신은 미처 보지 못한 나의 눈동자 때문이었다.

거짓말도 머리가 좋아야한다는 소리를 종종 들을 때가 있는데 살면서 그게 다가 아니란걸 경험으로 느꼈던 사람이라면 이 책 속에 등장하는 내용에 고개가 끄덕여질 때가 많을 것 같다.

비단 이 책을 통해서가 아니더라도 FBI 심리기술에 관한 책은 생각보다 많이 접할 수 있다. 내가 범인을 심문하는 형사가 아니더라도 사회생활 속에서 맺게 되는 인간관계에 FBI 심리기술을 알고 있다면 반대로 상대방이 뭔가 거짓으로 나를 속이려할 때 그것을 간파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길것이다.

책에는 10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FBI 심리기술을 통해 상대방의 행동, 심리전, 말, 눈동자로 알아보는 다양한 유형을 살펴볼 수 있는데 내 경험상 소개된 유형마다 공감할 수 있는 내용들을 볼 수 있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또한 유형별 상황을 통한 적절하고도 다양한 예시가 들어 있어 다양하게 거쳐갔던 사건과의 연관성도 알 수 있었다.

최근 사법제도를 비판했던 책에서 FBI의 심리기술이 표본처럼 받아들여져 사건의 피의자라고 여겨지는 상황에서 동일하게 적용되는 폐단에 대한 글을 읽은적이 있었는데 훌륭한 교본이라고 여겨진다고해도 그것이 동일하게 적용되어 안타까운 일과 연관되지 않기 위해서는 FBI 심기기술이 현명하게 잘 적용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