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천년의 질문 1~3 세트 - 전3권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냄 / 천년의 질문 3권세트 / 조정래 장편소설




오늘, 당신에게

대한민국이란 무엇입니까?


역사의 모순점을 날카로운 시선으로 담아낸 소설들로 유명한 조정래 작가님의 신간 <천년의 질문 1~3>

항상 믿고 보는 조정래 작가님의 소설이지만 전반적으로 어둡고 암울한 사회적 이야기를 담고 있기에 가슴속 거대한 숙제를 떠안은 듯한 답답함에서 벗어나지 못하곤하는데 그것과 함께 먹고 사는데 급급한 나머지 정치와 권력으로부터 우매한 국민 노릇을 자처하고 있다는 강한 반성을 하게 된다.

국민이 정치에 무관심하면

가장 저질스러운 정치인들에게 지배당한다.


철학자 플라톤이 남긴 이 말은 왜곡되고 굴곡진 역사의 결과가 그저 권력욕과 탐욕에 눈먼 이들의 탓만은 아니라고 이야기한다. 멀리 가지 않고 대한민국의 근대사만 훑어보아도 이 한마디가 주는 강력함이 절실히 느껴질 정도이다. <천년의 질문>은 깊고 폭넓게 퍼져있는 대한민국의 자화상을 통해 현재의 대한민국을 들여다보는 소설이다. 권력자들에게 휘둘리기만하는 힘없고 순진하기만한 국민들의 생각을 일깨워주고 소설 속 주인공들을 통해 무엇을 도모해야할지 그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다.

 

국민에게 국가란 무엇인가.

국가가 있은 이후 수천 년에 걸쳐서 되풀이되어온 질문.

그 탐험의 길을 나서야 하는 게 너무 늦은 것은 아닐까.


수천 년동안 걸쳐 되풀이되어온 질문, <천년의 질문>은 그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는 소설이다.

 

사회의 각종 비리를 고발하는 기자로 활동하는 장우진, 능력있는 사회학자지만 학생시절 운동권 동아리 활동 전력에 발목이 잡혀 나이가 먹도록 시간강사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고석민은 오랜만에 만나 술잔을 기울이고 있다. 학생시절 그러했듯 현실과 타협하지 않고 자신의 주관대로 살아온 결과로 장우진은 백여건이 넘는 고발과 고석민은 정직이 될 수 없는 보따리 시간강사였으니 올바르지 않은 것에 대항해서 살아온 결과는 그들의 노력에 비해 너무도 터무니 없었으니 어쨌든 먹고 살아야하는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그들에게 술은 쓰기만하다.

시간강사를 하는 고석민은 변변치 않은 수입에도 출판사에 다니는 아내가 있어 심적 부담이 덜했는데 스마트폰의 출연으로 점점 책을 보지 않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출판사 불황이 지속되었고 그로 인해 얼마전 아내가 회사를 그만두면서 생활비라도 벌어보자 싶어 맡았던 윤의원의 칼럼을 윤의원이 장우진의 신문사에 실어주었으면 하는 기색을 비췄기에 만난 자리였지만 고석민은 그런 말을 장우진에게 꺼내기가 쉽지가 않다.

술잔을 기울여도 현실적으로 먹고 사는 것이 늘 걸림돌이 되는 두 사람, 늘 비슷비슷한 사건의 연속 속에서 장우진은 성화그룹의 사위인 김태범이 비자금 리스트를 폭로하고 잠적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취재를 시작하지만 기사화를 막기 위한 성화그룹 사람들의 미행과 협박에 시달리게 되고 장우진의 아내인 이유영은 십년도 넘게 만나지 않은 동창생으로부터 장우진의 기사화를 막으면 엄청난 돈을 만질 수 있다는 회유를 받는다.

한편 대학생 시절 성화그룹의 간택을 받아 사위가 된 김태범은 성화그룹의 임원을 지내며 언젠가 자신이 사장이 될 날을 꿈꾸며 장인어른의 두 아들 대신 감옥을 두번이나 다녀오고 자신의 집엔 발길조차 하지 않는 아내에게 큰 소리 내지 않으며 지내왔지만 그동안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성화그룹 사장자리는 그의 아내에게 돌아갔고 이제서야 자신이 너무 순진했음을 깨달았고 분노했기에 그동안 성화그룹이 감춰논 비자금 리스트를 언론에 뿌리려는 액션을 취하며 백운사에 잠적하기에 이른다. 하지만 성화그룹의 마수에 곧 은신처가 탄로가 나고 성화그룹 회장의 오른팔인 한사장과 비자금 자료건을 두고 딜을 하게 된다. 자료건에 대한 보상은 무기명채권으로 받기로했지만 IMF 때문에 급하게 발행된 무기명채권은 이미 몇년전에 다 회수가 되었고 한사장한테 김태범이 받은 것은 복사본이었으니 자료까지 다 넘겨준 마당에 김태범은 죽고 싶은 마음 뿐이다.

성화그룹의 비자금을 쫓아 언론에 폭로하려던 장우진은 그것이 김태범이 벌인 쇼임을 알게 되어 아쉽다는 생각을 할즈음 목재회사의 정신지체 장애인이 성폭행당했다는 제보를 받아 민변인 최변호사와 재판 준비를 하게 된다.

<천년의 질문> 1권은 열혈 기자 장우진과 그의 후배 고석민, 항상 의심하고 독이 될 돈에 대해서는 철저한 윤의원과 성화그룹이라는 재벌가, 사회 열악한 계층이 당하는 사건들이 합해져 대한민국의 현주소를 가감없이 보여주고 있다.

재벌과 언론, 정치인과 얽혀있는 유착관계, 돈으로 안되는 것이 없는 대한민국 사회의 민낯을 너무도 사실 그대로 보여주고 있고 교육부 국장이란 사람의 입에서 나온 개,돼지 발언과 레밍 발언이 국민을 대표하는 그들의 엘리트 사고가 어떠한지 너무도 확고하게 보여주고 있어 허탈하게만 다가온다. 하지만 작가는 가진 것 없고 힘 없는 약자인 국민이 당하고 사는 것을 위로하지 않는다. 도리어 정치에 무관심하고 그들의 숨긴 속내를 알기보다 그들의 입에 발린 말을 순진하게 믿고 표를 던져준 국민들의 우매함 또한 질책하고 있다. 가진 것 없어 뭘 해도 안될거라는 자포자기보다 촛불의 힘을 탄생시킨 국민들의 위대함이 정의를 눈가리지 않을 수 있도록 바라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