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가 작업실에서는 전혀 다른 시간이 흐른다 - 슈필라움의 심리학
김정운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김정운 교수의 책을 읽었을 때 시각화된 다양한 것들을 굉장한 언어 기술로 전달하는 분이란 느낌을 받았었다. 그런 느낌을 매 작품마다 받는지라 김정운 교수의 신간이 나올 때마다 1초의 망설임 없이 펼쳐보게 되는 독자가 되었는데 이전 책들과는 다른 제목이 우선 눈길을 끌어 더욱 궁금하게 다가왔던 <바닷가 작업실에서는 전혀 다른 시간이 흐른다>

다양한 지식의 축적을 지녀 글이나 언어로 풀어내는 탁월한 능력에 늘 감탄하게 되는 작가분 중 한분인 김정운 교수의 이번 작품은 그 전의 책들을 읽었던 독자라면 크게 다르게 다가오지 않을 것이다. 이전과 뭔가 다르다는게 있다면 화가로서의 작업을 통해 글과 함께 실린 작품과 그의 여수 생활기가 담긴 사진일 것이다.

사회 현상과 인간의 삶이라는 어려운 주제들을 깊은 통찰력을 통해 다양한 관점으로 이야기하는 그만의 이야기 기법은 역시나 이번 작품에서도 그 빛을 발한다. 배운티를 내며 일반인들에게 자신의 학식만을 자랑하려 들지도 않으며 일상적이지만 왠지 글로서 만나게 되면 저속해지는 이야기들도 김정운 교수가 쓰면 유쾌하게 다가온다. 아는 것이 많은것을 스스로 겸손해하며 은근슬쩍 알아주길 바라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진솔하게 다가오는 것이 김정운 교수의 매력이 아닐까 싶다.

여수의 오래된 빈 횟집을 인수하여 화실로 삼아 그만의 느낌을 담은 그림들과 1,5톤의 작은 배 <오리가슴>, 여수의 생활들을 멋들어지게 담은 김춘호 사진작가의 사진은 여수에서 그만의 '슈필라움'을 즐기는 모습들이 담겨 오로지 앞만 보고 달려가느라 자신의 공간을 만들지 못한 한국인들에게 진정한 슈필라움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듯 하다.

앞만 보며 달리던 중년 한국인들에게 로망인 귀농, 텃밭가꾸기는 바로 심리적, 물리적 공간 확보가 안되는 슈필라움의 부재라는 이야기가 꽤 인상 깊게 남았던 것 같다. 재산이 많아 공간의 갯수가 많다하더라도 그것을 자신의 공간으로 발전시키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많은 사람들이 진정으로 자신만을 위한 공간의 가치에 대해 이 책을 통해 깊이 생각해보지 않을까?

슈필라움이란 주제를 통해서 예술과 문학과 철학을 아우르는 그의 다양한 관점은 역시 독자의 기대를 피해가지 않아 다시 한번 김정운이다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