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일런트 페이션트
알렉스 마이클리디스 지음, 남명성 옮김 / 해냄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냄 / 사일런트 페이션트 / 알렉스 마이클리디스 장편소설




운명의 여신에게 죽음을 선고받은 아드메토스는 아폴로의 협상에 힘입어 빠져나갈 구멍을 찾게 되고 아버지와 어머니에게 대신 죽어달라고 부탁하지만 거절당한다. 아드메토스보다 그의 아내인 알케스티스에게 죽음을 제안하고 알케스티스는 남편의 제안을 받아들여 저승으로 떠나게 된다. 하지만 헤라클레스의 활약으로 알케스티스를 이승으로 데려오게 되고 다시 살아난 그녀를 본 아드메토스는 감격의 눈물을 흘리지만 알케스티스는 침묵으로 일관한다.

화가였던 앨리샤와 유명 패션 전문 기자였던 가브리엘은 7년째 결혼 생활 중이었다.

어느 날 밤 여러차례의 총성 소리에 이웃의 신고로 앨리샤와 가브리엘의 집으로 출동한 경찰은 의자에 발목과 손목이 철사로 묶인 채 여러 차례 총에 맞아 뭉그러진 얼굴을 한 가브리엘을 발견하게 되고 앨리샤는 그 자리에서 바로 체포된다. 하지만 이후 앨리샤는 법정에서 침묵으로 일관하고 그녀의 정신상태를 고려한 전문가의 발언으로 그로브 정신병원에 갇혀 6년째 침묵 중이다.

남편 살인 직후 그렸다는 알케스티스라는 그림이 사람들 입을 타고 세간에 화재가 되었지만 6년이 흐른 지금은 아무도 그 그림을 찾는 이가 없다. 벌거벗은 채 허공을 응시하는 그림 속 그녀의 모습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그리그 연극 속에 등장하는 알케스티스처럼 침묵으로 일관하는 그녀,

그런 그녀에게 흥미를 보인 건 마흔두 살의 심리상담가 테오 파버로 그는 자신의 경력을 도약시킬 수 있는 상황에서 침몰하고 있는 그로브로 옮기며 앨리샤의 심리상담을 맡게 된다. 전 직장에서 함께 일해 알고는 있지만 친하지 않았던 동료의 견제와 침몰하고 있는 그로브에서 앨리샤의 성공적인 심리 치료는 다시 그로브를 살릴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희망을 짊어지고 있는 테오,

하지만 테오는 앨리샤의 주변인에게 접근하며 심리치료사로서 해서는 안될 앨리샤의 사생활을 캐기 시작하고 그 과정에서 앨리샤에게 적대적인 가브리엘의 형과 그녀의 그림을 전시하는 화랑이자 오랜 친구였던 장 펠릭스의 집착하는 모습, 수다스러운 그녀의 이웃 여자에게서 다양한 앨리샤의 모습을 듣게 된다.

<사일런트 페이션트>는 가브리엘의 권유에 따라 앨리샤가 일기를 쓰기 시작하며 가브리엘이 죽기 직전부터 시작되는 일상 이야기와 테오가 그녀를 심리상담하며 그녀의 주변을 탐색하고 그녀를 심리치료하며 이야기가 진행된다. 그 과정에서 테오가 아내와 겪는 꿈인지 현실인지 모를 이야기들이 등장하면서 묘한 분위기를 풍기는데 첫장부터 단란해보이며 부족함 없는 생활을 하던 예술가 부부에게 일어난 비극적인 사건을 시작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앨리샤가 알케스티스처럼 침묵으로 일관하는 이유를 향해 독자는 마지막까지 달려갈 수 밖에 없다.

앨리샤와 테오의 이야기가 적절하게 섞이면서 중간중간 뭔가 큰 한방이 도사리지 않음에도 독자들은 알케스티스가 침묵으로 일관했던 것처럼 앨리샤가 오랜 세월 침묵으로 일관했던 이유 때문에 책장을 덮을 수 없게 되는 <사일런트 페이션트>,

'도대체 왜?'라는 궁금증으로 마지막까지 치닫던 순간 엄청난 비밀이 기다리고 있는 <사일런트 페이션트>

<사일런트 페이션트>가 첫 소설이라는 작가 '알렉스 마이클리디스'는 영미권에서 보여지는 잔잔한 듯한 심리묘사로 이야기를 이끌어가고 있지만 기존 작가들과는 달리 이야기의 적절한 분배와 강약 조절로 반전이 기다리고 있는 마지막장까지 독자들을 지루함없이 이야기 속으로 끌어들이고 있어 묘사와 묘사로 엄청난 분량을 자랑하는 심리묘사 소설에 지쳐있었던 독자들에게 더 없이 반가울 책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