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의 귀를 너에게
마루야마 마사키 지음, 최은지 옮김 / 황금가지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황금가지 / 용의 귀를 너에게 / 마루야마 마사키

용이 어떻게 생겼는지 기억하지?

용에게는 뿔이 있지만 귀는 없지.

용은 뿔로 소리를 감지하니까 귀가 필요 없어서 퇴화해 버렸어.

쓰지 않는 귀는 결국 바다에 떨어져 해마가 되었단다.

그래서 용에게는 귀가 없어.

농(聾)이라는 글자는 그래서 '용의 귀'라고 쓰지.

제목도 특이했던 <용의 귀를 너에게>, 제목만 봐서는 어떤 내용일지 짐작조차 할 수 없었는데 책을 펴자마자 나타난 '용의 귀'와 관련된 이야기가 마음을 잡아 끌었다.

수화통역사 일을 하는 아라이는 농인과 일반인의 중간에서 통역을 해주는 일을 한다. 몸이 아파 병원에 방문했지만 들을 수 없기에 제대로 의사전달이 되지 않는 농인이나 법정에서 재판을 기다리는 농인 등 그들이 필요로 하는 곳이라면 어디든 수화통역사 역할을 하고 있다. 생업으로 삼고는 있지만 일정하지 않는 일이기에 1년전부터 같이 살기 시작한 미유키와 미와를 기다리며 저녁을 하는 등의 집안일을 하고 있지만 정작 미유키는 농인 부모 밑에서 코다(들리는 아이)로 태어나 아이를 갖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는 아라이에게 서운함을 느낀다.

<용의 귀를 너에게>는 선천적으로 들리지 않는 농인에 대한 이야기를 소설화한 내용이다. 농인 부모와 들리지 않는 형 사이에 정상인으로 태어난 아라이가 겪었을 두려움은 오랜 시간이 흘러도 현대 사회에서 농인에 대한 일반인들의 편견과 배려가 더 나아지지 않고 있다는 절망감을 안겨주고 있다. 특히 아라이가 재판 통역을 맡았던 사건에서 전과가 있던 농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체포되어 무죄를 주장함에 있어 대부분의 일반인들의 동의를 얻지 못하는 장면에서는 삶에 대한 두려움이 짙게 배어나 그들이 느낄 절망감이 상상도 못할 정도로 깊을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나 또한 농인을 접할 기회나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해 볼 기회가 많지 않았기에 이 책을 읽으면서 농인들이 느껴야 했을 수 많은 편견들과 좌절감은 꽤나 충격적으로 다가왔던 것 같다.

일반인의 비뚤어진 시선에 인간에 대한 신뢰를 잃어버린 이들, 단지 들리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겪어야했을 좌절감들, 더군다나 제대로 된 수화가 아닌 일반인 선생님이 태어나 전혀 들리지 않아 자신의 목소리조차 들을 수 없는 농아들에게 진동과 울림으로 일반인들의 발음을 연습시키는 내용은 농인들에 대한 우리 사회의 잣대가 얼마나 가혹한지 엿볼 수 있었던 것 같다.

코다로 태어난 아라이의 성장 이야기는 사회에서 힘들게 살아갈 수 밖에 없는 농인들의 시선을 날것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 말을 하지 않는 미와의 친구 에이치가 집 근처에서 일어난 살인사건을 목격한 이야기가 함께 이어지면서 책을 덮을 수 없게 만든다.

농인에 대한 소설을 처음 접해본지라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난관 앞에 고군분투하는 그들의 삶이 씁쓸하게 다가왔는데 그보다 자신들을 이해하지 못하는 일반인들을 향한 농인들의 체념이 글 속에 깊게 배어있어 오랫동안 잊히지 않을 것 같다.

 

 

그것이 과연 '말'일까요?

스스로 어떤 목소리를,

어떤 음을 내는지도 알지 못한 채 발성한 음의 연속을

'말'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아니, 그 전에 '말할 수 있다'는 것은

자신의 언어가 상대에게 전해질 때야 비로소 할 수

있는 이야기가 아닐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