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알 수 있다면 - 불완전한 사람들의 완벽한 사랑
강원상 지음 / 지금이책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이책 / 사랑을 알 수 있다면 / 강원상 지음

사회적 이슈들에 대해 깊은 공감을 불러 일으켰던 <공감사색>의 작가 강원상이 이번에는 사랑 이야기인 <사랑을 알 수 있다면>으로 돌아왔다. 내로라하는 작가였더라도 사랑 이야기는 진부한 감이 없지 않아 왠지 기피하는 편이라 아마 다른 작가였다면 들춰보지 않았을테지만 강원상이란 이름 석자만 보고 골랐던 것은 <공감사색>에서 당시 어지러웠던 사회적 이슈들을 생동감있게 녹여내 공감을 불러왔고 그런 사안들을 정치적인 입장에서만 다가서려는 무수한 책들과 다르게 다가왔기에 그가 들려주는 사랑이야기는 왠지 다르게 다가올 것 같았다.

<사랑을 알 수 있다면>이란 제목을 보고 인간은 죽는 순간까지 사랑을 알 수 있을까?라는 궁금증이 들었다. 연습장에 시 좀 끄적이던 시절엔 사랑이란 잡힐 듯 잡히지 않는 환상으로 바라보며 정의 내리는 것을 하나의 사명감으로 안고 살았던 시절도 있었지만 몇번의 사랑을 겪으며 깨달은 것은 사랑을 정의 내릴 수 있을까?라는, 반대로 사람들이 내리는 모든 사랑의 정의가 틀리지 않다라는 것이었다.

<사랑을 알 수 있다면>은 만남과 끌림 / 사랑을 하기 위한 준비 / 사랑의 이면, 질투와 집착 / 사랑에 빠진 남녀의 뇌 / 사랑의 철학 / 사랑의 파국 또는 완성이란 6개의 다양한 주제를 통해 남,녀의 다양한 사랑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랑의 시작인 '만남과 끌림'에서는 딱 봐도 아름다워 한눈에 모든 남자를 반하게 만들 절세미녀보다는 웃으며 칭찬을 해주는 여성이 남성들에게 더 인기있다는 실험은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라는 사실에서 비단 남,녀 사이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기에 실험을 통해 인간 관계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사랑을 알 수 있다면>은 사랑에 대한 감성적인 에세이라고 생각하기 쉬우나 읽다보면 남녀간의 차이점을 심리적, 인문학적, 철학적으로 접근하고 있고 다양한 실험들을 통해 사랑에 대해 정의 내린 여러 인물들도 함께 만날 수 있어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의 색다른 버전처럼 느껴지기도하지만 강원상이라는 작가의 색이 입혀져 좀 더 색다르게 다가왔던 것 같다.

단순히 남,녀의 사랑 이야기, 이별 이야기가 그려진 것이 아닌, 진정한 사랑을 하기 위해서 자신에 대한 자아발견이 중요하며 자신에 대해 고민해본 사람만이 타인을 이해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통해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온갖 부정적인 감정들 이면에는 바쁘게 살지만 정작 내 자신을 들여다볼 시간이 없어 자신에 대한 깊은 고민없이 몸만 성장한 채로 자라난 사람들의 폐해가 이것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해보게 되었다.

쉽게 읽혀지는 사랑이야기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지만 사랑에만 머문 감성적인 이야기에서 내 자신에 대한 사색 또한 해볼 수 있게 해주는 글들이라 조금 더 특별하게 다가왔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