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신화 (스페셜 에디션)
닐 게이먼 지음, 박선령 옮김 / 나무의철학 / 2019년 2월
평점 :
품절


토네이도 / 북유럽 신화 / 닐 게이먼



평소 마블 영화는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본적은 없지만 절대 망치를 휘두르는 '토르'라는 캐릭터는 워낙 유명해 알고는 있었는데 뒤늦게 '토르'가 북유럽 신화 속 신의 이름이란 것을 알고 놀랐던 기억이 있다. 그저 눈요기, 흥미 위주의 마블 영화에 등장하는 캐릭터로만 알고 있었기에 그리스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처럼 북유럽 신화 속에 등장하는 신 중의 하나란 사실에 영화와는 다른 흥미로움을 느끼게 됐던 것 같다.

우리에게는 너무나 익숙한 그리스로마 신화와 달리 '북유럽 신화'는 어떤 느낌일까? 춥고 음습한 기운이 느껴지면서도 드넓은 대륙만큼 다양한 이야기가 존재할까?

'북유럽 신화'를 만나기 전 어린시절에 느꼈던 호기심과 가슴 설레임이 느껴져 시작하기 전부터 기대가 많이 되었던 것 같다.

첫 장은 북유럽 신화의 주인공들에 대한 소개로 시작한다.

모든 신 가운데 높은 지위를 가진 '오딘', 오딘의 아들이며 천둥의 신인 '토르', 말재주가 좋고 미남이지만 교활하고 약삭 빠른 '로키', 미의 여신인 '프레이야'가 이야기에 주로 등장한다.

세상에 아무것도 없던 시절, 얼음과 불이 만나는 지점에서 남자도, 여자도 아니지만 그 둘다인 거인보다 거대한 '이미르'가 생겨나고 그와 함께 암소도 생겨났는데 이 암소가 얼음 덩어리를 핥아 인간의 형상을 한 신들의 조상 '부리'가 탄생하게 되고 이미르가 잠을 자는 동안 남자와 여자 거인들이 태어났으며 부리는 이 거인들 중 아내를 맞아 태어난 아들에게 '보르'라는 이름을 붙여준다. '보르'는 거인의 딸인 '베스틀라'와 결혼하여 세 아들을 낳았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오딘'이었다. 오딘을 포함한 형제는 반드시 해야만하는 일인 이미르를 죽이게 되고 그 과정에서 쏟아져 나온 피와 이미르의 살과 뼈들이 땅과 산 등을 만들어냈으며 거인들이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하기 위해 이미르의 속눈썹으로 벽을 만들어 '미드가르드'라는 세상을 만들어 냈다.

이렇게 인간들이 거처로 삼은 '미드가르드'를 만들었지만 오딘을 비롯한 신들은 '아스가르드'에서 살아간다. 이야기는 태초에 그들이 생겨난 이야기에서 시작하며 이후에는 중심이 되어 자주 등장하는 신들의 에피소드들로 이루어져 있다. 신화의 많은 이야기들이 분실되어 간혹 매끄럽지 못한 부분도 보이긴하지만 그럼에도 충분히 재미있고 재치있는 이야기들이 보이는데 토르와 로키의 이야기는 익살스럽기까지하여 웃음을 자아내곤한다.

천둥의 신 토르가 가지고 다니는 손잡이가 짧은 망치인 '묠니르'가 탄생하게 된 배경은 꾀 많은 로키가 토르의 아내의 금발 머리를 박박 밀어놔 화가 난 토르가 제대로 돌려놓지 못하면 뼈마디를 으스러트리겠다고 겁을 주었는데 이에 로키는 이발디의 아들들과 대장장이 브로크와 에이트리에게 신들에게 바칠 선물을 경합하게 만들어 탄생한 것이 묠니르였으며 이 과정에서 로키의 말장난 또한 엿볼 수 있다.

평소 마블 영화를 보지 않았던 사람이라면 나처럼 북유럽 신화 속 신들의 모습이 꽤나 신선하게 다가왔을지도 모르겠다. 마블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영화 속에 등장했던 캐릭터들을 보며 더욱 반가운 마음을 느꼈을 것이다.

그리스로마 신화보다 선정적이진 않지만 이야기의 구성이 비슷하여 평소 그리스로마 신화를 좋아했던 독자라면 두 신화를 비교하며 읽는 재미 또한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