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사탕 내리는 밤
에쿠니 가오리 지음, 신유희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담출판사 / 별사탕 내리는 밤 / 에쿠니 가오리 지음


일반적이지 않은 사랑속의 농밀함, 그러면서도 사람들의 잣대에 휘둘리지 않는 대범함이 주 무기인 캐릭터들이 에쿠니 가오리 소설의 트레이드 마크가 아닐까 싶다. 불륜이나 양다리임에도 별일 아니라는 듯이, 서로 합의된 관계인 양 자연스럽게 녹아든 주인공들의 이야기는 일반인의 통념을 깡그리 무너뜨리며 혼란스럽게 다가오기도하지만 평소 에쿠니 가오리 소설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나의 기준에서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인간관계에서는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는 막장같은 이야기가 별일 아니라는 듯 너무도 시크하게 다가오는 묘한 매력을 느껴봤을 것이다. 어찌보면 결말은 났지만 완전한 결말은 아닌듯한 이야기로 인해 책을 다 읽었음에도 뭔가 개운한 느낌이 없는 상태에 직면하게 되는데 우리에게는 사랑과 전쟁처럼 죽네 사네 하는 사랑 문제들도 그녀의 작품에서는 그저 인간의 욕심이라는, 의욕 제로에 가까우면서도 철학적이기까지 한 이야기에 화를 낼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된다.

에쿠니 가오리 소설에 빠져있던 20대 시절, 상대방에게 사랑을 갈구했던 그 시절, 인생에 있어 사랑이 온통 전부라고 자부해도 모자람이 없다고 느꼈던 그 시절, 에쿠니 가오리의 소설들은 흔히 정해진 사랑이라는 선을 제대로 밟지 않는다. 오랜만에 만난 <별사탕 내리는 밤> 또한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에쿠니 가오리만의 사랑 방식이라 그동안 켜켜이 쌓여있던 그녀와의 추억이 떠올랐다.

아르헨티나 이민자였던 그녀들의 부모님으로 인해 사와코와 미카엘라는 동양인의 모습으로 아르헨티나에서 나고 자랐으며 동양인이란 외모로 인해 더욱 자매끼리 똘똘 뭉칠 수 밖에 없는 유년 시절을 보내게 된다. 그 속에서 엄마에게도 말하지 않는 비밀들을 자매는 서로 공유하게 되고 두 자매의 은밀한 공유에는 남자친구 또한 포함되어 있다. 그런 남자친구와의 농밀함을 공유하는 자매, 그렇게 성장한 사와코가 먼저 일본으로 유학을 오게 되고 뒤이어 미카엘라도 유학을 오게되면서 그녀들은 부모님의 나라인 일본에서 대학 생활을 이어나가게 된다. 그리고 그 곳에서 사와코를 따라다니던 다부진 체격에 매력 넘치는 다쓰야를 만나게 되면서 둘은 동거 생활에 들어가고 그즈음 미카엘라는 임신을 한채로 아르헨티나로 돌아간다. 애 아빠가 누구인지 묻는 사와코의 물음에 미카엘라는 끝내 대답을 하지 않았고 오랜 세월 미카엘라는 아르헨티나에서 아젤렌을 키우고 사와코는 아이 없이 다쓰야를 내조하는 삶을 살아간다.

다쓰야의 사업이 날로 번창해가던 어느 날 긴자를 벗어나 사와코는 도코로자와로 보금자리를 옮겨 다쓰야와는 가끔씩 만나는 부부의 삶을 이어가고 그 속에서 다쓰야는 드러내놓지는 않지만 사와코의 육감을 저지하지 않는 애인들과의 데이트를 하며 바쁘게 살아가는데 딱히 서로에게 불만이 있거나 감정이 상해 싸우는 일 없이 사이좋은 부부생활을 해가던 중 사와코는 다쓰야에게 이혼을 요구한다. 바람은 피워도 아내는 사와코 아니면 안된다는 생각을 고수한 다쓰야를 뒤로한 채 사와코는 학원 제자였던 다부치와 새 삶을 시작하기 위해 아르헨티나로 떠나게 되고 그 곳에서 동생 미카엘라와 조우하게 된다.

처음으로 사와코가 공유를 거부했던 다쓰야, 그럼에도 그들의 오랜 게임을 지켜봤던 사와코, 언니인 사와코에게 버림 받은 다쓰야를 쟁취하고 싶었던 미카엘라, 15개월된 아들을 버리면서까지 사와코와 아르헨티나행을 선택한 다부치, 36년이란 나이차이에도 미카엘라의 사장과 열렬한 사랑에 빠진 그녀의 딸 아젤렌,

역시 이번 작품에서도 가오리식 사랑 표현은 예사롭지 않다. 뭔가 굉장한 미스터리를 푸는 듯한 고뇌에 잠기게 만드는 그녀의 소설 속 주인공들의 감정 해석법은 여전히 어렵고도 난해하게 다가온다. 그럼에도 한마디로 표현하지 못하는 묘한 끌림은 가슴 속 언저리를 잔잔하게 때리고 있어 이것이 미처 이해하지 못한 그들의 감정 해석에서 오는 것인지 나는 아직도 갈피를 잡지 못하겠다.

별하늘을 볼 때면 생각하곤 했어. 저건 전부 별사탕이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