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휴의 디자인 천연비누 - 내 피부에 딱 맞춰 디자인한 핸드메이드 비누
권경미(미휴) 지음 / 비타북스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비타북스 / 미휴의 디자인 천연비누 / 권경미(미휴) 지음


사실 얼마전까지 천연비누엔 별 관심이 없었더랬다. 그러다 아이가 사춘기가 되면서 얼굴에 뾰로지 같은 여드름이 올라와 피부과에 갔다가 세안에 신경을 쓰라는 이야기를 들은 후 세안제에 대해 알아보다 천연비누에 대해 알게 돼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관심을 가지니 그전까지 아이 호기심으로만 공방에 가서 체험하던 것을 넘어 천연비누 만드는 것을 유심히 관찰하게 되었고 강사님과 얘기를 주고 받으며 천연재료의 효과와 만드는 방법 등을 이야기로 나누고 사용해보니 피부 트러블이 적고 무엇보다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아 천연비누만을 고집하며 사용하고 있다. 내가 자라던 때와 달리 환경오염도 심하니 사춘기 트러블이 아니더라도 미세먼지로 인한 피부트러블이 황사가 기승을 부리는 봄철엔 유독 심한데 실제 이쯤 피부과를 찾는 대부분의 아이들 증상이 비슷한 것을 보면 나쁜 공기에 몸이 먼저 알고 반응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요즘은 어린이용, 청소년용으로 세안제가 따로 나오긴하지만 여러 제품을 써본 결과 역시 천연비누만큼 피부에 그 효과가 탁월한 세안제는 보지 못했다. 그런 관심이 있긴하지만 항상 공방에서 비누를 만들게 되었고 집에서 직접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기에 <미휴의 디자인 비누> 는 여러모로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다.

순수한 오일과 가성소다를 이용해 만든 것을 '천연비누'라고 부르는데 우리가 지금껏 사용했던 화학 성분이 들어있는 비누를 사용하면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고 피부가 따끔거리는 증상을 자주 겪게 돼 사용이 어려울 때가 있는데 천연비누는 그런 자극 없이 노폐물까지 깨끗하게 없애줘 만족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이런 천연비누가 만들어지는 기본 원리와 종류, 특징, 비누 용어, 도구 등과 비누를 만들 때 필수로 들어가는 베이스 오일, 가성소다, 정제수와 함께 첨가물로 들어가는 에센셜 오일과 천연분말의 종류를 살펴볼 수 있다. 이어 베이스 오일로 사용되는 오일의 종류와 특징에서 매년마다 유행을 달리했던 오일의 종류와 최근 방탄 멤버가 이야기해 화제가 되었던 호호바 오일의 설명도 볼 수 있다.

사실 자주 만들어 사용할게 아니라면 천연비누 만드는게 쉽지 않다는 것을 알 것이다. 그래서 차라리 공방에서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할수도 있는데 그럼에도 천연재료와 비누를 만드는 원리, 효과등을 직접 알고 만드는만큼 내 피부를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지킬 수 있는 방법이므로 특히 한참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는 수고스럽거나 비용이 더 들더라도 천연비누 사용하는 것이 피부 관리를 하는데 덜 힘든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결혼 전 회사일로 스트레스를 받아 한달동안 무려 10kg이 빠진적이 있었더랬다. 20대 중반이었음에도 사춘기에 이마에 한두개 나던 여드름이 온 얼굴을 뒤엎어 고생했던 적이 있었는데 잦은 피부과 방문과 비싼 여드름제를 써도 낫지 않아 한동안 괴로웠던 적이 있었는데 그때 천연비누를 알았다면 비용이나 수고스러운 면에서 덜 힘들지 않았을까 싶다. 그만큼 천연비누는 사용하면 할수록 만족할 수 밖에 없는 세안제인데 저자극이면서도 풍부한 비누거품이 노폐물까지 깨끗하게 잡아주면서 건조함까지 막아주니 써보기전까진 아마 그 느낌을 알 수 없을듯하다.

천연비누의 효과와 만드는 법을 보았다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디자인인 천연비누 만들기를 만나게 되는데 다양한 비누 기법이 소개되어 감탄사를 연발하게 된다. 마블과 레이어드, 드로잉, 흘림, 도트, 임베딩 기법 등 생각보다 다양한 비누 기법에 놀라고 혀를 내두르는 디자인에 또 한번 놀라게 되는 디자인 비누! 화려하고 멋있는 디자인에 당장 도전할 수는 없겠지만 다양한 기법이 있다는 것을 통해 아이와 차근차근 도전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