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산 것처럼 앞으로도 살 건가요? - 내 인생의 판을 바꿀 질문
김창옥 지음 / 수오서재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까지 산 것처럼 앞으로도 살 건가요?>라고 누가 묻는다면 당신은 뭐라고 대답할 것인가?

나는 제목을 보고 당연히 '아니오'라고 말했었다. 그랬기에 '나는 앞으로도 지금까지 살았던 것처럼 살 것이다'라는 대답을 전혀 생각하지 못했었다.

누군가 지금까지 살았던 것처럼 살겠다고한다면 그 사람은 주어진 하루를 충실하게 살아낸 사람일 것이다. 그만큼 후회없는 하루를 살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는 뜻일텐데 불행히도 나에게는 그런 답지가 떠오르지 않았었다.

그래서 이미 늦은것은 아닐까?라고 묻는다면 그에 대한 답은 또한 '아니오'일 것이다.

그래도 아직은, 뭔가 달라질, 변화할 미래가 있을 것이라고, 그렇게 달라지고 싶다고 내 안에서 이야기할 것이고 당장 큰 변화는 아니더라도 조금이라도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이 책은 그런 이야기를 담고 있다.

<지금까지 산 것처럼 앞으로도 살 건가요?>는 셀프텔러 : 내 안의 소리를 들어라, 셀프케어 : 나를 인정하라, 셀프​이스팀 : 나를 사랑하라, 셀프디벨롭먼트 : 진정한 어른으로 성장하라의 주제로 이야기를 이끌어가고 있다.

모두 내 안의 이야기를 듣고 진정한 어른으로 거듭나기 위한 깨알같은 조언이 들어있어 역시 명불허전 김창옥이란 느낌이 드는 책이다.

평소에도 김창옥 강사님을 좋아해 책으로 만나긴하지만 강연을 할 때의 눈빛과 목소리가 책에서는 덜 느껴지고 왠지 스타강사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느낌이라 책을 마주할 때마다 뭔가 아쉬움이 남곤하였는데 이 책은 스타강사 김창옥이 아닌, 인생 선배 김창옥이 들려주는 이야기 같아서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말에 공감하며 위로받고 격려받으며 움츠러들었던 마음의 짐을 내려놓고 다시 시작해보자는 의욕이 생겼던 것 같다.

내 자신의 단점을 알면서도 인정하기 싫어 피하며 타인탓으로만 돌렸던 못난 내 자신에게 일침을 가하는 강사님의 이야기에 피하기만했던 내 자신을 제대로 들여다보는 시간이 되어주었고 인정하기 싫은 못난 내 자신이지만 그럼에도 내 자신을 인정하고 제대로 사랑하는 법을 이 책을 통해 깨닫게 된 것 같아 김창옥 강사님의 그 어떤 책보다 더 감동 깊게 다가왔다. 요즘 꽤나 힘든 일들을 겪으며 내 자신과 사람들이 생각하는 잣대 사이에서 괴로워했기에 이 책의 글들이 더 감동스럽고 위안이 되었던 것 같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내 안의 소리를 듣는 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경험으로 알 것이다.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니며 알고 있어도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몰라 바쁘다는 핑계로 미루기만하는 사람이 많을지도 모른다. 나 또한 그랬었고 최근 힘든 일들을 겪으며 내 자신이 하는 소리를 듣고 싶다는 강한 열망이 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며 뭔가 돌파구를 찾은 듯한 느낌이라 속시원함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렇다고 지금 당장 바뀌지는 않겠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가닥은 잡은 것 같아 뭔가 새로 시작해볼 의욕이 생겨났다는 것은 긍정적 신호라 봐야하지 않을까?

누군가에게 위로 받고 싶지만 타인에게 하소연하는게 쉽지 않았던 사람이라면, 뭔가 달라져야겠다고 생각하지만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지금까지 산 것처럼 앞으로도 살 건가요?>를 자신있게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