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와 당신들 베어타운 3부작 2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산책방 / 우리와 당신들 / 프레드릭 배크만 장편소설


하키만이 쇠락한 마을을 구원할 수 있었기에 모두가 한 마음이 되어 청소년 하키팀을 응원했던 베어타운, 미래가 없는 베어타운을 그 옛날 찬란했던 명성으로 되돌려 놓기 위해 마을 사람들은 오로지 하키에만 매달리게 되고 청소년 하키팀의 '케빈'만이 그 명성을 되찾아 줄 것이라고 사람들은 믿어 의심치 않는다. 그런 사람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는 케빈을 비롯한 하키팀 아이들, 그 속에 작고 보잘것 없어보이지만 엄청난 스피드를 자랑하여 마지막에 하키팀에 합류하게 된 아맛까지, 하키팀 아이들의 서열과 베어타운이 하키에 거는 기대, 하키팀 단장이며 예전 청소년 하키팀에서 눈부신 활약을 펼쳤던 페테르, 그의 아내 미라와 딸 마야의 이야기가 주축이 되어 이야기가 진행되었던 <베어타운>, 전반적으로 희망이 없어보이는 베어타운을 살릴 수 있는 유일한 돌파구가 하키였으나 월등한 기량을 갖춘 마을의 스타 '케빈'이 페테르의 딸 마야를 성폭행하므로써 결승전 출전에 나갈 수 없게 되고 그로 인해 결승전에서 패배하고 만다. 마을의 부흥을 꿈꾸었던 사람들의 실망은 피해자인 마야에게 향하게 되고 어렵게 피해사실을 털어놓지만 오히려 사람들의 비난만 받게 된다. 그렇게 마야와 엄마 미라의 눈물겨운 투쟁기를 보여줬던 <베어타운> 답답하지만 값진 이야기를 풀어냈던 전편에 이어 두번째 이야기는 어떻게 다가올까 내심 궁금하였는데 <우리와 당신들>이라는 제목으로 다시 우리 곁으로 다가왔다.

 

 

하키팀 에이스였던 케빈이 마야를 성폭행함으로써 그가 빠진 결승전은 패배로 끝나게 되고 결승전 전에 치뤄졌던 파티에서 술에 취해 케빈의 요구에 응했던 마야에 대한 비난을 감수할 수 없었던 마야의 가족들, 케빈의 성폭행 사건 이후 마을의 하키팀은 와해 될 위기에 처해지고 엎친데 덮친 격으로 하키팀에 지원되던 후원은 끊길 위기에 처했으며 팀원들은 옆 마을 헤더로 이적하게 된다. 모두의 바람이 한순간에 물거품이 되고 피해자인 마야와 그의 가족에 대한 노골적인 마을 사람들의 비난과 케빈의 성폭행을 증언했던 벤이와 아맛은 배신자로 낙인 찍히게 되지만 하키팀 단장이자 마야의 아버지인 페테르는 하키팀을 살리기 위해 노력한다. 가정이 와해될 위기에 처해 있는 상태에 하키팀을 살리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페테르에게 정치가 테오가 후원을 하겠다는 의사를 밝히지만 곧이어 정치적 야망을 드러내는 모습에 마을은 위기에 내몰리게 된다.

<베어타운>에서 비중이 높지 않았던 술집 사장 '라모나'의 존재가 <우리와 당신들>에서는 빛을 발하는데 개인의 상처를 보듬어주기 전에 집단의 이익에만 혈안이 되어 이기적으로 변한 사람들을 지혜롭게 이끌어가고 있는 모습이 꽤 인상적이었다.

개인의 슬픔을 모른척 한 채 이익에만 눈이 먼 사람들, 개인적 성향과 빈부격차를 혐오하는 듯한 그들의 인식에서 극단적인 상황에서 그들이 어떻게 변모하는지 소설에서 잘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은 하키 이야기를 담고 있지만 그 속에서 벌어지는 여러 사건들과 적나라한 사람들이 모습은 우리 주변,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일이라 더 깊이 있게 다가왔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