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구왕 서영
황유미 지음 / 빌리버튼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빌리버튼 / 피구왕 서영 / 황유미 소설집

 

 

 

전국 동네 서점에서 입소문을 타고 화제가 되었다는 바로 그 책 <피구왕 서영>

책 제목을 보고 바로 어릴적 보았던 만화 프로그램이었던 '피구왕 통키'가 떠올라 어떤 내용일지 더 궁금하게 다가왔던 것 같다. 하지만 가볍게 펼쳐보았던 것과 달리 책의 내용은 모두다 겪어봤음직한 묵직한 주제를 담고 있어 많은 생각을 던져주고 있다.

 

이 책은 피구왕 서영, 물 건너기 프로젝트, 하이힐을 신지 않는 이유, 까만 옷을 입은 여자, 알레르기라는 5편의 단편을 담고 있다. 각각의 단편에 실린 주제는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복잡한 인간관계 구도를 그리고 있어 여성 독자라면 더 공감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부모님 일로 전학이 빈번한 서영, 새롭게 정착한 곳에서 친구들을 사귄지 오래지 않아 서영은 다른 곳으로 이사를 하게 되고 잦은 전학만큼이나 서영은 학급에서 튀지 않고 조용히 지내는 법과 학급마다 정글의 법칙에서나 등장할만한 서열의 질서를 눈치 빠르게 간파하는 법을 터득하게 된다. 새 학교에 등교한 첫날 서영은 전처럼 튀지 않는 아이로 지내는 것에 온 신경을 집중하게 되고 짝으로 정해진 윤정이 함께 점심을 먹자는 제안을 해오자 흥쾌히 받아들인다. 보통 홀수보다는 짝수를 선호하는 그룹에서 서영은 윤정의 같이 밥먹자는 말을 모자란 홀수 그룹에 짝수로 지목되었다고 생각하였으나 공교롭게도 학급에서 왕따를 당하던 아이가 윤정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첫날부터 곤란해졌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어 학급 서열의 상위권인 정은과 현지의 권유로 하교 후 피구를 하게 되면서 그룹 최상위에 있는 현지의 눈에 들게 되고 조용히 학교를 다니자했던 서영의 계획은 첫날부터 어그러지게 된다. 자신을 배려하는 윤정과 달리 피구를 잘해 학급 우두머리 아이들에게 관심을 받게 된 서영은 현지 그룹과 떡볶이도 같이 먹고 집에도 놀러가는 생활을 하게 되지만 자신의 이야기에 귀기울여주고 편안함을 느끼는 윤정과 달리 타인보다는 자신의 관심사가 먼저고 배려심은 없으며 승부욕에 타올라 자신의 기분대로 타인을 대하는 현지에게 서영은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더군다나 현지와 같이 몰려다니는 아이들은 윤정을 비롯해 어머니가 안계셔서 청결함이 모자란 수현이란 아이도 집중 공격하는 모습을 보면서 아무말도 못하는 자신의 모습을 부끄럽게 느끼게 되고 마음이 늘 불편하다. 그러던 어느 날 피구연습을 하기 위해 공터에 갔던 서영은 혼자서 연습하던 윤정을 보게 되고 둘은 친해지게 되지만 학교에서는 현지 그룹과 어울리며 이중생활을 해나가게되고 그런 모습에도 윤정은 서영에게 싫은 내색을 하지 않는다. 불편하지 않은 학교 생활과 방과 후 관심사가 통하고 말이 잘통하는 윤정과의 시간 속에서 결단을 내리려던 서영은 현지 그룹에게 윤정과의 일을 들키게 되고 서영은 당당하게 현지 그룹에게 잘보이기 위한 피구가 아닌 자신이 좋아서 하는 피구를 생각하며 대회에 임한다.

 

학창 시절 학급을 좌지우지하고 싶어하는 그룹은 늘 있었고 이야기 그 속에서 나는 대개 서영이나 윤정의 모습으로 학창 시절을 보냈었다. 튀고 싶지도 않았고 학교 자체에 큰 열정도 없었으며 특히 고등학교 시절엔 사춘기가 늦게와서 홍역을 치렀었기에 친구들과의 교류도 많지 않았었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학급 속에서 주도적이 되고 싶어하는 아이들은 늘 있었고 때론 자신이 속한 그룹의 힘을 빌려 철없는 발언을 하곤 하였기에 서영이가 생각하던 것에 공감을 많이 할 수 있었다. 아마 학창시절을 보낸 이들에게 '피구왕 서영'은 또 다른 나의 숨기고 싶은 모습일 수도 있을 것이다.

 

생각해보니 주장의 이름도 몰랐다. 통성명도 없이 전학 첫날 피구부터 같이한 사이. 어떠한 감정적 교류도 없이 대뜸 우리가 되어 남의 편을 이겨야 한다는 목적을 향해 싸운 사이에 싹틀 관계는 어떤 모양을 하게 될까.

 

이어 태어나지도 않은 동생과의 사주 때문에 온 가족의 눈치를 받아야했던 주영이의 눈물겨운 해외 탈출기를 그린 '물 건너기 프로젝트', 사회로의 첫 발이 고통을 수반했던 하이힐을 신었던 것과 똑같다는 것을 느낀 이의 인터뷰를 그린 '하이힐을 신지 않는 이유', 어느 순간 까만 옷을 고집한 주인공에게 쏟아지는 주변인들의 무차별적인 관심을 그린 '까만 옷을 입은 여자', 대인 관계에서 오는 각종 페해를 알레르기 질병에 올려야한다는 이야기가 신선했던 '알레르기', 다섯 편의 이야기가 짧아 가벼이 읽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던 독자라면 단편 속에 담긴 묵직한 이야기에 한동안 가슴을 주억거리게 될지 모르겠다.

 

누구나 겪어봤을 이야기이기에 더 공감이 컸던 단편들이었고 담담한 문체로 이야기하는 스타일이 더 강한 첫인상으로 남게 될 것 같다. 아홉 살 때부터 글 쓰는 삶을 상상했지만 현실에서 다른 직업을 선택했고 본업을 그만둔 여름 내내 탄생한 이야기가 책으로 결실을 맺게 되어 만나게 된 것을 보면서 우연이 아닌 언제고 만날 필연이란 생각과 함께 앞으로 만나게 될 이야기도 항상 기다리게 되는 독자가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