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 - 서울대학교 최고의 ‘죽음’ 강의 서가명강 시리즈 1
유성호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1세기북스 /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 / 유성호 지음

서울대학교 최고의 '죽음' 강의



제목만 보면 엽기스러운 범죄 소설이 얼핏 떠올라 강하게 와닿는 제목만큼이나 흥미가 동하는 책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

평소 '그것이 알고 싶다'나 '궁금한 이야기 Y'등의 프로그램을 즐겨보았던 사람이라면 책을 펼쳤을 때 등장하는 얼굴에서 낯익음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범죄의 피해자인 시체의 사인을 규명하는 일로 프로그램에서 자주 뵈었던 유성호 교수님이 등장하는데 프로그램을 볼 때마다 개인적으로 느끼는 생각이지만 보통 범죄소설에서 등장하는 괴팍하고 깐깐한 성격만큼 일에서만큼은 완벽을 추구하는 자세와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는 법의학자의 이미지와는 달리 너무도 선하고 밝은 얼굴이라 더 기억에 많이 남는 분이었던 것 같다.

범죄 소설보다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을 바탕으로 범죄프로파일러와 법의학자들의 의견들이 재현된 프로그램을 더 선호했던 나로서는 '죽음'에 대한 남다른 관점과 생각이 신념으로 발전하게 된 법의학자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책을 통해 많이 만날 수 있어 '죽음'에 대한 이야기지만 지루할 새 없이 읽게 되었다. 더군다나 해외보다는 아직 법의학자의 수나 장비가 미비한 한국에서 이름조차 생소하며 대학에서조차 과가 많지 않은 실정에서 법의학자, 병리전문의들이 주로 무슨 일을 하는지 책을 통해 그들의 활약을 알게 되었다.

이야기 속에서는 우리가 매체로 통해 알고 있던 범죄의 내용들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데 억울한 죽음이지만 증거가 남지 않아 무죄 판결을 받은 사건들과 외인사가 병사로 기록되어 반박하는 내용들이 담겨 있어 죽은 이의 몸에 남겨진 상처가 죽음 직전 어떤 상황을 말하고 있었는지를 볼 수 있었다.

인간이 태어나 다양한 삶을 살듯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던간에 다양했던 인생만큼 죽음의 모습도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생이 다해 모든 기능이 소멸하여 죽음에 이르는 죽음 외에 억울하고 외롭고 슬픈 죽음의 모습들에 나의 죽음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보통 죽음이라하면 지금 당장 나에게 일어나는 일은 아니지만 언젠가 닥치게 돌 막연한 일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인데 현실적인 죽음을 철학이라는 학문으로 승화시킨 내용들을 평소 많이 접했다면 이 책은 현실감과 철학적인 부분 모두를 담아내고 있어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