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GO! JOB월드 - 4차 산업 혁명 시대 미래 직업 대탐험
한상근 지음, 이한울 그림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와이즈만북스 / 4차 산업 혁명 시대 미래 직업 대탐험 GO GO! JOB 월드 / 한상근 글, 이한울 그림



4차 산업으로 시끌시끌해지면서 지금까지와 다른 새 직업군에 대해 관심이 높아졌지요.

자신에게 맞는 적성과 현실적인 면까지 고려해서 선택해야하는 직업이니만큼 겉으로 알려지지 않은 세세한 정보까지 담아내고 있는 직업군에 관한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사실 현실적인 이해를 담은 책들이 많지 않아 늘 부족함을 느끼곤 했던 것 같아요.

이런 부모와 아이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GO GO! JOB 월드>

 

 

 

증기 기관으로 산업화의 시작을 알렸던 1차 산업 혁명과 전기의 발전으로 시작된 2차 산업 혁명, 컴퓨터와 인터넷이 주를 이루며 자동화, 정보화 시대를 알린 3차 산업 혁명, 그리고 내가 살아가고 내 아이들이 커서 새로운 직업군을 선택하게 될 4차 산업 혁명이 시대, 4차 산업 혁명은 초지능, 초연결 시대로 부모님 세대가 어릴 때 보았던 가상 현실적인 모습을 실현되고 있는 시대랍니다.

 

 

 

 

빠르고 놀라운 발전으로 인해 산업 혁명이 일어날 때마다 수없이 많은 기존의 직업들이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들이 탄생하기를 반복하였는데 우리가 맞은 4차 산업 혁명 또한 기존의 단순 직업군이 점차 사라질 전망이라고 해요.

인간이 해왔던 단순 노무와 같은 단순 직업군과 획일화되어 처리할 수 있는 회계나 감사같은 직업군이 사라질 전망이고 그 외 인공 지능 출현으로 사라지게 될 직업군 목록이 나타나 있답니다.

인공 지능 출현으로 사라질 직업군과 비교하여 인공 지능 출현에도 안전한 직업군 목록도 함께 볼 수 있는데요. 주로 인간을 대상으로 하고 인간의 정교한 몸과 관련된 직업군이 안전하다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이 책은 직업군별 대표 직업 66가지와 미래 유망 직업 56, 미래 이색 직업 52를 통해 앞으로 직업을 선택할 때 전망등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좋은데요. 이미 존재하는 직업이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직업들도 보이고 저는 처음 접하는 직업군들도 꽤 눈에 띄어 아이와 함께 유심히 보게 되었어요.

직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현실적인 직업의 모습 또한 중요하게 다가오는데 반해 현실을 담아낸 직업 체험이 많지 않다는 것이 부모 입장에서는 항상 아쉬움으로 남곤하는데요. 지금은 자유학년제라고해서 진로 탐색의 시간이 있지만 저는 초등학생들도 직업에 대한 구체적이고도 현실적인 면에 대해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다가올 미래 지향적인 다양한 직업군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있어 몰랐던 수 많은 직업들을 아이와 함께 읽을 수 있어 직업에 대해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넓은 시야를 갖게 된 것 같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