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에 나오는 유네스코 세계 복합 유산 교과서에 나오는 유네스코
이형준 지음 / 시공주니어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과서에 나오는 유네스코 세계 복합 유산을 한권으로 살펴볼 수 있는 <교과서에 나오는 유네스코 세계 복합 유산>

드넓은 지구에 빼어난 자연 경관을 자랑하는 곳들이 너무 많죠~

몇백년, 몇천년의 세월이 흘러도 변함없는 위엄을 자랑하는 건축물들을 보면 지금의 기술로도 설명할 수 없는 신비함이 깃들어 있어 놀라게 되는 것 같아요.

더불어 그 시대에 간절하게 바라던 사람들의 염원을 살펴볼 수 있다는 것도 흥미롭게 다가오는 것 중에 하나인 듯해요.


<유네스코 세계 복합 유산>은 유네스코가 채택한 '세계 문화 및 자연 유산 보호 협약'에 따라 지정한 탁월하 보편적 가치를 지닌 유산을 세계 유산이라고하는데요. 특성에 따라 문화유산, 자연 유산, 복합 유산으로 분류하며 복합 유산은 문화유산과 자연 유산의 특징을 동시에 충족하는 유산을 일컫는다고해요. 

 

 

 

세계 복합 유산으로 둘러볼 곳은 아시아의 중국과 터키, 베트남 / 유럽의 그리스, 스웨덴, 에스파냐, 프랑스 / 아프리카,아메리카의 탄자니아와 페루 / 오세아니아의 팔라우와 오스트레일리아를 만나볼 수 있어요.

 

 

첫 번째로 만나게 될 장소는 드넓은 대륙과 빼어난 경치를 자랑하는 중국의 황산산인데요.

중국인의 정신적인 고향인 타이산산, 불교 성지 어메이산, 성리학의 본고장 우이산과 함께 유네스코 복합 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다고해요.

중국 상하이 서남쪽 인후이성에 위치하며 둘레가 250km에 달하는 제법 넓은 지역에 걸쳐 있구요.

TV에 소개되어 높은 기암절벽을 보며 혀를 내두르게 되던 중국의 명산의 모습을 황산산에서도 볼 수 있었답니다.

유려해보이는 산의 모습은 매우 복잡한 지질구조를 가지고 있어 편암, 사암, 점판암, 퇴적암, 변성암, 화강함 등 다양한 암석 지질 구조로 되어 있는데요. 그래서 다양한 식물과 희귀 야생 동물들의 보금자리로 명성을 날리는 곳이랍니다.

사진을 보고 있노라면 기암괴석과 영화 속에서 나오는 웅장함마저 느껴져 감탄할 수밖에 없는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황산산, 깍아지른 듯한 절벽에 계단을 만든 인간의 노력도 놀라움으로 다가와 감탄사를 연발하게 되더라고요.

이어 신앙의 중심지인 타이산산과 어메이산, 러산 대불 소개가 이어지고 있어 스케일이 다른 대륙의 자연과 그들의 신앙을 엿볼 수 있었답니다.

 

 

 

이어 눈길을 끄는 것은 아시아와 유럽, 두 대륙에 걸쳐 있는 터키의 자연경관인데요. 지리적으로 두 대륙이 통하는 길목에 있어 동서양의 문화가 공존하여 다채로운 문화유산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넓은 국토가 인상적인 터키는 만년설이 있는 산봉우리부터 사막까지 다양한 기후를 만날 수 있어 더욱 인상적으로 다가오더라구요.

그 중에서 카파도키아의 기암괴석과 동굴 주택이 눈길을 끄는데요.

기암괴석 지대에 동굴주택을 만들어 삶의 터전을 만든 인간의 생활력에 감탄사를 보내게 된답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 척박한 기암괴석에 집을 짓고 살게 되었을까? 궁금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바로 3세기 중엽부터 기독교도들이 이주해오기 시작하면서 터를 잡기 시작했는데요. 당시 로마 제국이 기독교를 탄압하기 시작하자 기독교도들은 종교의 탄압을 피해 이주하기 시작했고 자신들의 신분을 숨기기 위해 기암괴석을 직접 파서 생활하기 시작했다고해요.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진 척박한 곳을 개척해 동굴집을 지었다는 이야기는 가슴 아팠지만 그로 인해 인간의 강인한 면모를 볼 수 있는 동굴집이 탄생했다는 이야기는 여러가지 생각을 던져주고 있는듯해요. 그런데 이 동굴집이라 어둡고 습하며 음침하리란 생각이 들었는데요. 막상 사진을 보면 생각보다 쾌적해보여서 터기의 다양한 기후를 엿볼 수 있었답니다.


그 외에도 그리스 메타오타의 최초의 수도원인 메타모르포시스가 절벽 위에 자리잡고 있는 모습과 마지막 빙하기 흔적으로 이루어진 스웨덴 라포니안 지역의 라플란드, 여러 시대 성곽과 건축물이 어우러진 에스파냐의 이비사섬 등 다양한 대자연과 척박한 곳에서도 그것을 내것으로 만든 인간의 노력을 엿볼 수 있는 문화유산을 둘러볼 수 있어 아이와 흥미롭게 볼 수 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