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MZ 2019 - 밀레니얼-Z세대 5대 마케팅 트렌드
대학내일20대연구소 지음 / 한빛비즈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한빛비즈 / 트렌드 MZ 2019 : 밀레니얼-Z세대 5대 마케팅 트렌드 / 대학내일20대연구소 지음



1980~2000년 출생자인 밀레니얼 세대와 그 이후의 Z세대에 대한 분석을 통해 미래의 비즈니스 환경을 예측하는 <트렌드 MZ 2019>

밀레니얼 세대에 속하는 나는 이미 20대의 취향이나 가치관, 그들이 손에서 놓지 못하는 스마트폰의 스마트함에서 뒤떨어지고 있는 세대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지만 이 책에서는 밀레니얼 세대가 Z세대와 비교해 한물 간 세대가 아님을 이야기하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가 향후 20년간 대한민국의 소비 주축이 될 핵심 그룹이며 활발한 경제 활동 세대라는 점을 들어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그간 동향과 그들이 추구하는 가치관, 사회인식, 관계, 소비, 콘텐츠 패턴을 통해 앞으로의 소비 트렌드를 조심스럽게 예측하고 있다.

2013년부터 2018년 트렌드 키워드를 통해 MZ 세대가 추구하는 방향과 그들의 가치관, 사회관 등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표를 통해 그간 변화한 트렌드 추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부모 세대가 이룩한 대한민국의 발전에 젖은 기성세대가 이야기하는 노오오오력들은 세대간 불통으로 이어져 서점가를 점령한 자기계발서에서도 어렵지 않게 만나곤하는데 그럴때마다 느끼게되는 답답함으로 인해 어느 순간 자기계발서를 보다 화딱지가 난 적이 한두번이 아니었던 나로서는 MZ 세대의 트렌드를 통해 현실적이고 현명하게 다가서는 이러한 예측들은 신선하게 다가왔다.

기본적인 문제점들에 대해서는 눈을 감고 노력하지 않고 포기할 것은 적당히 포기하며 사는 MZ 세대를 기성세대가 본다면 자신들이 노력했던 것에 비해 하찮게 보이는 것은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그런 출발선에서 시작된 지금까지 만났던 이야기와는 달리 향후 트렌드를 주도할 MZ 세대들이 어디에 가치관을 두고 무엇을 즐기는지에 대한 분석은 기성세대라는 단어를 배제하고 오롯이 MZ 세대만의 트렌드를 이야기하고 있어 그동안 나도 모르게 생겼던 반발심이 들지 않았다.

책 속에서 만나게 되는 MZ 트렌드에서는 변화된 사회인식이나 가치관 뿐만 아니라 음식, 브랜드, 미디어, 생활등의 다방면을 담아내고 있어 외계어처럼 들려 무슨 말인지 종잡을 수 없었던 단어들을 알게 되었고 내가 속한 세대인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트렌드를 통해 앞으로 더 많은 공감과 이해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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