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물질의 습격, 위험한 시대를 사는 법 - 일상의 편리함 속에 숨은 화학 물질 중독, 피할 수 없는가?
계명찬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리아닷컴 / 화학물질의 습격 : 위험한 시대를 사는 법 / 계명찬 지음



봉투만 뜯어 끓이기만하면 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나 가공 식품들, 렌지에 돌려 데우기만하면 먹을 수 있는 수 많은 음식들, 내가 어릴적과 비교하면 정말 편해진 세상에서 살고 있구나란 생각이 절로 들지만 그것은 화학물질에 대한 경각심 없이 기업들이 쏟아내는 안전성 광고를 철썩같이 믿을 때나 드는 순진한 생각일지 모른다.

처음 환경호르몬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심각하다는 것을 인식했던 것은 아이 때문이었다. 다른 아이보다 빠른 뼈 성장으로 인해 병원을 찾았을 때 환경호르몬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게 되었고 그동안 편하다는 이유로 먹고 사용하던 모든 것들 속에 숨어있었던 화학물질이 내 아이에게 독이 되었다는 사실을 알고서 아이에 대한 미안함과 죄책감에 한동안 꽤 많이 힘들어했었다.

요즘은 엄마들이 정보에 빨라 화학물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지만 안다고해서 주변에 넘쳐나는 화학물질로부터 내 아이와 가족을 지키기에는 사실 역부족일 때가 많다. 그만큼 집안에서 사용하는 물건에도 수 많은 화학물질이 존재하기 때문인데 나는 화학물질과 관련된 책을 볼 때마다 정말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문구를 자주 떠올리곤한다. 정말 환경호르몬으로부터 나와 내 가족을 지키기 위해서는 아는 것이 힘이 되어야만 한다. 화학물질에 대한 경각심이 전혀 없었던 나의 무지했던 과거를 돌이켜보면 엄마들이 더 많이 알아야 가족을 지킬 수 있다라는 생각밖에 안드는 것 같다. 물론 아빠들도 알아야한다. 하지만 한국 사회 구조상 집안일이나 가족의 음식을 챙기는 것이 엄마들의 몫이기 때문에 나는 엄마들이 더 많이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역시 이 책을 읽을수록 이렇게나 많은 화학물질 더미속에서 어떻게 피해갈 수 있을까란 의문이 드는것 또한 당연한 것 같다.

이 책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게 되는 환경호르몬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이미 많이 알려진 영수증과 영화표 속에 들어있는 비스페놀A와 포장용 랩과 종이컵 안쪽의 코팅재로 쓰이는 폴리에틸렌, 단단한 플라스틱 제품인 폴리카보네이트, 페트병 소재, 컵라면 소재, 바다를 오염시키고 우리 밥상을 병들게 하는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설명과 불소수지 제품들, 화장품과 향수, 샴푸, 세제에 들어있는 파라벤이나 합성 향료 속에 들어있는 유해성분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천연 제품이라고 다 안전한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는 물건을 직접 고를 일이 많은 주부로서는 놀라 수밖에 없는 이야기로 다가왔고 그런 환경호르몬으로 인해 파생되는 질병들이 PART 2에 자세하게 나온다.

집안에 숨어있는 화학물질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과 안전한 조리기구 선택방법과 사용방법을 알려주고 있어 주부들의 궁금증을 해소시켜준다.

평소 환경호르몬에 관심이 있어 이 책을 집어들었다면 책을 통해 우리가 얼마나 많은 화학물질 속에 노출되어 있는지 놀라게 될 것이다. 간편하고 편리해서 사용했던 수 많은 것들이 얼마나 인체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는지 알게 된다면 편리하다는 이유만으로 사용했던 것들을 줄일 수 밖에 없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