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을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아서 - 3,500km 미국 애팔래치아 트레일을 걷다
이하늘 지음 / 푸른향기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T를 신혼여행지로 선택한 부부의 이야기가 흥미로워 읽게 되었던 <행복해지는 법을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아서>!

그전까지 PCT, AT, CDT의 존재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던 나는 <와일드>라는 책을 처음 접하며 몇천킬로나 되는 고행길을 알게 되었고 그 길을 오르는 사람들이 매우 흥미롭게 다가와 관련 책들이 나오면 호기심에 들춰보곤 하였었다. 아무래도 직접 가지 못함에서 오는 아쉬움을 달래는 수단으로 책 속의 여정을 함께하며 대리만족하고 있는 느낌이 크지만 내가 직접 경험하지 못한 이야기 속에서 기운을 얻게 되고 세상을 더 넓은 눈으로 보게 되는 것 같아 매번 색다름을 느끼게 된다.

처음엔 신혼여행을 AT로 선택했다는 짤막한 글을 보고 매료되어 읽기 시작하다가 우억!하게 되는 대목을 발견하게 되었는데 푸른향기에서 출간됐던 4300km라는 책의 저자인 양희종씨가 이 책을 쓴 이하늘씨의 남편이라는 것이었다. 와일드를 읽고 PCT에 대해 더 많은 이야기를 만나보고 싶었던 차에 한국인인 양희종씨가 쓴 PCT 여행기를 발견하게 되었고 훅 빨려들어가듯 매료되어 읽었기에 더 반갑게 다가와졌던 것 같다.

남편인 양희종씨가 PCT, CDT를 걸었고 트리플크라운의 마지막 관문 AT를 남겨둔 상황에서 부부의 AT 여행기는 시작된다. 남편에게는 트리플크라운의 완성이라는 계획이, 아내에게는 쓰루하이커라는 계획이 붙어 더 의미있었던 AT 정복기!

확실히 처음부터 PCT에 대한 글을 읽어 강렬함이 남아있었기에 AT의 풍경이 그리 멋있게 다가오지는 않았다. 습하고 비가 많이 오며 숲 속의 사진이 많아 그랬는지 사진에서 느껴지는 강렬함보다는 그 길을 묵묵히 걸으면서 일면식도 없는 타인들이 보내오는 따뜻한 격려와 도움, 배우자에 대한 고마움등이 절절하게 느껴져서 나도 모르게 늘 곁에 있었지만 고마움을 표현하지 못했던 주변 사람들이 떠올랐다.

가끔은 '안정되어 있던 것들을 훌훌 털어버리고 시작할만큼 걷는 것이 인생에 과연 중요한 것일까?'란 생각과 '나라면 과연 용기내어 시작할 수 있었을까?'란 생각은 역시 내가 시작하지 못함에서 오는 부러움과 그들의 용기에서 굉장한 에너지를 느끼게 되는 것으로 마무리되는 것 같다.

어떻게 보면 하루에 25km~30km 걷느라 느끼고 생각할 틈도 없을 것 같지만 그 곳에서 보게되는 대자연과 문득문득 드는 깨달음들은 그들의 인생에서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진귀한 보물이 되었을 것이다.

CDT의 반을 걸었고 AT를 완주했으며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성화 봉송 주자로 활약한 후 PCT로 돌아간 그녀의 여정을 다음번 책에서도 꼭 만나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