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9 세금 완전정복 - 알아두면 새는 돈 틀어막는
택스워치팀 지음 / 어바웃어북 / 2018년 11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8/1213/pimg_7355521372071904.jpg)
어바웃어북 / 2019 세금 완전정복 / 택스워치팀
작년에 바뀐 8.2 부동산 정책이 부동산 시장에 미친 영향들은 고가의 집도 아니며 다주택자도 아닌 나와는 상관이 없는 이야기였기에 뉴스를 보면서도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더랬다. 그러다 갑작스런 이사가 결정되고 일시적인 다주택자가 되면서 비과세나 주택 금액에 대한 세금에 자연스럽게 관심이 가졌던 것 같다. 당시 보유하고 있던 집이 팔리지 않은 상황에서 집을 먼저 구매하였기에 부동산 정책이 바뀌었다는건 알고 있었는데 세세한 내용까지는 몰라 양도소득세 신고 서류 준비를 하면서 세무서 직원한테 물어봤지만 너무나 불친절하며 아무 도움도 안되는 답변에 검색과 책을 찾아보며 해결했더랬다.
세금 관련 일을 했었고 어느정도 실무는 알고 있어 세법과 관련된 부담감이 크지 않음에도 평소 부동산쪽엔 관심을 두지 않았고 재산이 많아 당장 집이나 상가를 계약할 일도 없으니 부동산법에 대해선 강건너 불구경하듯 했던 것이 갑작스럽게 결정된 이사 문제와 맞물리면서 내가 당장 집을 사지 않아도 정권에 따라 바뀌는 부동산법은 알아두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던 계기가 되었다.
새해마다 세법이 조금씩 바뀌어 늘 연말이 되면 다음해에 바뀌게 될 세법에 대한 다양한 책들을 만날 수 있는데 그동안 세법 관련 책들을 많이 봤지만 이 책은 부동산 정책에 대해 꽤 많은 양을 싣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강남권이 어떻게해서 부유한 곳이 되었고 서울은 물론 대한민국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지방세와 보유세를 납부하는 곳도 바로 강남이며 강남을 대체할만한 다른 지역들의 설명과 다주택자와 고가주택을 가진 사람들의 세금이 얼마나 인상되는지, 또한 고가 주택 한채를 가지고 있는 자와 두 채를 가지고 있지만 두 채 값이 고가주택 한개값을 가진 사람이 내는 세금과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게 설명되어 있다.
백여쪽이 넘어가는 부동산법과 관련된 이야기를 지나면 근로자들의 연말정산과 맞벌이 부부의 절세 팁들과 집주인, 직장인, 기업이 꼭 알아야 할 개정세법에 대한 팁도 실려 있어 바뀌는 세법에 대해 자세히 볼 수 있다. 이어 개인 사업자들의 절세 방안과 근로자들의 절세 방법, 헷갈리는 상속세와 증여세, 임대소득세에 대해서도 쉽게 설명되어 있어 평소 궁금했던 내용들을 책 한권으로 손쉽게 볼 수 있었다.
세법 관련 책은 일년에 한두권은 보는 편인데 이 책은 내용이 다양하고 꽤 세세한 대목과 실질적으로 절세를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알려주고 있어 근로자, 사업자의 입장에서 도움을 많이 주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