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보는 오디세이아 명화로 보는 시리즈
호메로스 지음, 강경수 외 옮김 / 미래타임즈 / 201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미래타임즈 / 명화로 보는 오디세이아 / 호메로스 지음

 


학창 시절 가장 오래 된 서사시로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를 배웠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나 또한 기억은 있지만 제대로 작품을 만나보지 못했기에 늘 궁금증이 있던차에 이 책을을 만나게 되었다.

<오디세이아>는 그리스의 시인 '호메로스'가 지은 서사시로 24권으로 된 장편 서사시이다. 트로이의 전쟁 영웅인 오디세우스가 귀향하기까지 10년간의 모험담을 담은 이야기로 목소리로 사람을 홀리는 커피 브랜드의 로고로도 유명한 세이렌이 제일 먼저 생각나곤하는데 그 외에도 오디세우스가 겪은 다양한 이야기들이 등장해 읽는 즐거움에 빠져들게 되는 작품이다.

도둑질과 거짓말에 능했던 '아우톨리코스'를 외할아버지로 두었고 교활한 인물로 유명한 '시시포스'를 아버지를 둔 '오디세우스'는 그 유전자를 물려받아 속임수와 지혜가 탁월한 자로 묘사된다. 오디세우스는 스파르타의 왕인 '틴다레오스'가 딸인 헬레나의 미모 때문에 그리스 전역에서 몰리는 구혼자들로 인해 다툼이 일어날까 골머리를 앓자 '틴다레오스'가 고른 사위가 싸움에 말려들면 구혼자들이 모두 그의 편을 들겠다'라는 구혼자들의 맹세를 앞세워 틴다레오스가 '메넬라오스'를 선택하는 것을 도와주었다. 하지만 헬레네는 파리스와 사랑에 빠져 도망치게 되고 헬레네를 구하기 위해 결혼전에 맹세했던 서약이 동맹이 되어 일어난 전쟁이 바로 트로이 전쟁이다. 자신의 꾀에 빠져 전쟁에 나가게 된 오디세우스는 미친척 연기도 펼쳤지만 결국 들통나게 되고 트로이 전쟁에 참가하고 전쟁이 승리하게 되면서 이야기의 대서사시는 시작된다.

예전에 '트로이'라는 영화를 보면서 아무리 내로라하는 미녀라지만 여자 하나 때문에 수많은 전쟁 영웅들과 유서깊은 곳들을 엉망으로 만들면서까지 전쟁을 치뤄야했을까란 생각을 했더랬다. 표면상으로야 그리스 최고의 미인 '헬레네'를 앞세운거지만 그 이면에 자리잡은 인간의 욕망이 있었기에 전쟁의 구실이 참으로 궁색맞다란 생각 또한 들었던 것 같다. 주인공인 여자 배우보다 톱으로 앞세운 두 남자 주인공의 멋진 근육미 때문에 더욱 인상 깊게 남았던 영화였던만큼 오디세아에 등장하는 트로이 전쟁은 역시 보고 또 봐도 흥미롭게 읽게 되는 이야기인 것 같다.

호메로스의 실로 방대한 대서사시인 '오디세이아'는 이 책에서 명화와 함께 독자들에게 인상깊게 다가오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명화들이 실려 있어 명화와 이야기 두가지를 동시에 충족하며 읽게 되는 책이다. 방대한 양을 이 한권에 모두 녹아들게 할 순 없었겠지만 명화가 주는 이미지로 인해 더욱 상상력을 북돋아 이야기에 몰입하게 되었던 것 같다. 보는 재미와 이야기의 흥미로움을 모두 충족할 수 있었던 <명화로 보는 오디세이아> 오래두고 꺼내보기에 좋은 책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