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의 마음을 읽는 연습 : 학습 편 - 아이와 엄마가 함께 성장하는 공감 부모 수업 ㅣ 아이의 마음을 읽는 연습
인젠리 지음, 김락준 옮김 / 다산에듀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다산에듀 / 아이의 마음을 읽는 연습 : 학습 편 / 인젠리 지음
중국의 최고 자녀 교육 전문가인 '인젠리' 선생님이 전하는 <아이의 마음을 읽는 연습>
이 책은 <관계 편>과 <학습 편>으로 나뉘며 관계와 학습이라는 큰 주제에 맞춰 그동안 독자로 받은 자녀교육의 질문들을 엮은 책이다. 한국이 아니라 중국의 교육 전문가이지만 세계적으로도 부모가 아이에 대한 교육열이 높다는 점에서는 다르지 않기에 수록된 사례들은 한국의 실정과도 너무나 닮은 부분이 많아 참고할 부분이 많았다.
교육열이 높은 한국에서도 '공부'를 잘해야 성공한다는 인식이 심해 요즘 인성보다 공부에 중점을 둔 교육의 폐해가 나타나는 것을 보면서 공부보다는 인성에 중점을 두자는 목소리가 많이 나오게 되었고 나 또한 수긍하는 바이지만 그런 교육관에도 불구하고 아이의 친구 엄마들을 만나 학교나 학원 이야기를 듣다보면 자꾸만 휘둘려서 괴로워지게 마련이다. 무엇이 중요한지 부모라면 알고 있지만 내 아이만 뒤쳐지는 것 같아 옆집 엄마 따라하게 되면서 내가 생각했던 아이의 행복한 미래는 점점 멀어지는 것을 느끼지만 현재의 교육 시스템에서 인성만 강조하다보면 누가 알아주지도 않는 인성 때문에 오히려 내 아이가 약삭 빠른 아이들에게 휘둘리게 되는 것은 아닌지, 너무 안이한 생각을 하다가 성적까지 뒤쳐지지 않을까 싶은 조바심은 중국 부모들의 고민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었다.
<아이의 마음을 읽는 연습 : 학습 편>도 '관계 편'처럼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적인 면에 앞서 아이와의 관계가 좋은 경우 성취감이 좋을 수 밖에 없는 것에 대한 이야기들과 부모의 부족한 면이나 주변의 권유로 시작되는 고민들을 엮은 2장, 성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3장, 부모가 관여하지 않고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에 대한 이야기가 실린 4장, 자신감 있는 아이가 되기 위해 부모로서 해줘야할 5장으로 많은 학부모들의 고민거리가 담겨 있다.
아이와의 관계가 좋아야한다는 것은 다들 알고 있지만 실제로 아이를 키우며 제일 많은 부분이 흔들리게 되는 부분이 학습적인 것이기 때문에 학원에 대한 걱정, 타인의 아이와 우리 아이를 비교하게 되면서 시작된 갈등, 사춘기 아이들을 둔 부모들의 또 다른 걱정인 '성'에 대한 이야기는 물론 아이의 학교 담임 선생님과의 관계에 대한 고민거리도 담겨 있어 다양한 학부모들의 고민거리를 만나볼 수 있었다.
'관계 편'에서 '자유와 방임'에 대한 글이 인상 깊었다면 '학습 편'은 역시 행복한 내 아이의 미래를 위한 부모의 초심 내지는 가장 중요한 우선 순위일 것이다. 아이의 생각보다는 나의 욕심이 앞서 조급하게 성화를 부렸던 것은 아니었는지 곰곰이 생각해보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