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저씨 고양이는 줄무늬
무레 요코 지음, 스기타 히로미 그림, 김현화 옮김 / 양파(도서출판)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도서출판양파 / 아저씨 고양이는 줄무늬 / 무레 요코 에세이



단어 조합이 재밌다 싶어서 몇번이나 다시 보게 된 <아저씨 고양이는 줄무늬>
제목보고 심상치 않다?라고 느꼈는데 <카메모 식당>으로 유명한 무레 요코님의 신간 에세이라니! 오랜만에 만나는 그녀의 상큼,발랄,푸근한 문체에 일단 가슴 먼저 무장해제시켜놓고! ^^

<카모메 식당>도 좋지만 그보다 <세 평의 행복, 연꽃빌라>라는 작품이 너무 좋아서 그 후로 그녀의 작품은 챙겨보는 편이었는데 중간에 여러가지 일들이 있어 몇편의 작품을 건너뛰고 오랜만에 만나게 된게 <아저씨 고양이는 줄무늬>여서 아무래도 더 반가웠던 것 같다. 안그래도 요즘 심적으로 꽤 쩔어있던터라 그녀의 다정하면서도 엉뚱하고 귀여운 말투가 세상 근심을 싹 씻어내준 것 같다.

3층 빌라 꼭대기에 찾아오는 땅딸막한 몸매에 짙은 갈색과 검은색 줄무늬, 호빵 얼굴에 단추 구멍을 가진 '시마짱', 길고양이보다는 도둑고양이에 가까운 그녀석의 출몰로 애묘 '시이짱'을 기르고 있던 작가는 시이짱이 먹다 남긴 캔을 시마짱에게 주지만 '이거 말이야, 먹다 남긴 거잖수.', '대우가 다르지 않수'라는 듯한 심드렁한 표정의 시마짱의 모습이 황당하다. 왔다는 기척도 없이 조용히, 그것도 시이짱이 잠깐 외출한 사이에 몰래 거실까지 들어오는 녀석, 빵빵한 몸매를 보면 작가나 옆집에서 주는 음식 말고도 이웃 사이에서 다른 이름으로 불리며 맛있는 것을 듬뿍 먹고 있는듯하지만 마치 일본 애니메이션 '루돌프와 많이 있어'에 나오는 루돌프처럼 식사 순례를 도는 그녀석에 대한 에피소드를 읽고 있으면 길고양이를 대하는 작가나 염치 없는 듯한 '시마짱'이 너무 재미있게 다가온다. 길고양이도 소중히 다루는 작가의 인성에 감탄하게 되면서 동물의 표정을 자기식대로 생각해서 해석하는 모습이 너무 재밌어서 한권을 읽는 내내 혼자서 입을 방긋거리게 됐던 것 같다.

급할 것도, 바쁠 것도 없는 듯한 여유로움이 느껴지는 작가 특유의 화법이 독자로 하여금 '무레 요코'라는 작가에게 빠져들게 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다른 사람은 모르겠지만 '무레 요코'의 글을 읽을 때마다 '이런 인성으로 살고 싶다'라는 생각이 자주 드는데 특히 동물과 만났을 때 작가와 동물과의 교감이 이야기로 탄생할 땐 가라앉던 기분도 업되지 않고서는 못배길 정도로 사람을 기분좋게 만든다.

쥐의 꼬리를 보면서 사랑스럽게 느끼는 사람은 아마 무레 요코밖에 없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설치류 또한 사랑한다는 동물애호가 '무레 요코' 전작들에서도 고양이가 나와 친근함을 느낄 수 있었지만 이 책에는 고양이, 쥐, 개, 까마귀 등 여러 종류의 동물들이 등장하고 있어 이 책을 시작으로 동물 에세이가 시리즈로 나오면 재미있겠다는 생각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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