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정원 - NT Novel
가노 아라타 지음, 유경주 옮김, 신카이 마코토 원작 / 대원씨아이(단행본) / 2018년 10월
평점 :
품절


대원씨아이 / 언어의 정원 / 카노 아라타 지음, 신카이 마코토 원작



감각적인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팬을 두고 있는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연출한 <언어의 정원>, 이름과 연출 애니메이션에 대해선 알고 있지만 굳이 챙겨볼만큼 나는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편은 아니다. 그의 애니메이션에 대해선 전무하다시피한 내가 처음으로 보게 된 애니메이션이 바로 '언어의 정원'이었는데 이 애니메이션 o.s.t로 흘렀던 '하타 모토히로'의 'rain'이란 곡에 반했기 때문이었다. 친근한 음색의 그가 들려주는 노래 가사에 위로를 받았기에 애니메이션이 더욱 궁금하게 다가와졌던 것 같다.

'아키즈키 타카오'는 직장 생할을 하는 형과 둘이 살고 있다. 단촐한 집에서 그의 엄마는 연하의 남자친구와 살기 위해 가출을 단행했지만 아키즈키는 그런 엄마의 빈자리에 크게 동요하지 않으며 자신의 하루하루를 채워 나간다. 학교 생활보다는 구두를 만드는 것이 더 좋은 아키즈키에게는 학교 성적은 크게 중요하지 않았고 비를 한껏 머금은 무거운 공기에 두통을 느끼며 일어난 날 습하고 끈적끈적한 만원지하철을 견디지 못하고 학교로 가는 도중 공원으로 향한다. 시끌시끌 붐비는 인파 속에 자신 혼자만 오롯이 떨어져 나와 느끼는 혼자만의 시간과 자유로움이 좋아 아키즈키는 비오는 아침마다 오전 수업을 땡땡이치고 그 곳을 찾기 시작하고 자신처럼 땡땡이를 치는 여자 어른을 보게 된다. 깔끔하게 다려진 정장과 관리가 잘된 구두를 신은 그녀는 아침부터 캔맥주를 마시며 비오는 아침마다 마주치게 되고 둘은 조금씩 대화를 시작하게 된다.

학교라는 갑갑한 공간에 갇혀 매일 똑같은 일상을 살아가는 것을 견디기 힘들어하는 아키즈키,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나름의 고민을 안고 있는 그녀, 둘은 혼자만의 시간을 깨고 점점 서로의 시간을 수용해나간다. 그러다 아키즈키는 비오는 아침 공원 정자로 향하는 자신이 그녀를 기다린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고 함께 간단하게 먹을 도시락도 챙기게 된다. 해가 쨍쨍한 날은 안되며 오직 비오는 날에만 약속한 것처럼 공원의 땡땡이를 허락한 그들은 알듯 말듯한 서로의 고민을 엿보며 아슬아슬한 현실을 지탱해나간다.

나와 그녀는 얼굴을 마주 보며 웃었다. 그리 오래 알고 지낸 사이도 아니지만, 그런 그녀의 웃는 얼굴은 어쩌면 처음 보는지도 모르겠다. 조금의 구김살도 없는 솔직한 웃음에 나는 남몰래 아아, 곤란하다고 생각했다.
이건, 그거다.
정이 들어버렸다.

의도치 않게 서로의 인생에 들어와 버린 둘, 대놓고 감동적인 말을 하는 사이는 아니지만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신이 나아갈 길을 모색하고 고민하는 모습이 참으로 건강해서 좋았다. 학교를 땡땡이치는 학생과 예쁜 얼굴에 정성스런 화장과 깔끔한 정장을 입은 그녀는 일상 생활에서 일탈해버린, 될대로 되란식으로 비치지만 그 속에서 두사람이 각자의 삶을 향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이 너무나 건강하게 다가와서 괜시리 아릿한 감정이 느껴졌는데 애니메이션으로 보았을 때의 그 공백들이 주는 의미에 대해 여러번 곱씹어도 좀처럼 그들의 감정에 쉽게 다가설 수 없었던 것에 반해 책을 통해 글로 만나게 되니 두 사람이 느끼는 감정이 어느정도 공감되고 이해되어 생각보다 꽤 임팩트 있게 가슴 속에 남게 됐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