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차와 장미의 나날
모리 마리 지음, 이지수 옮김 / 다산책방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다산책방 / 홍차와 장미의 나날 / 모리 마리 산문집




'모리 마리'란 작가에 대해 잘 몰랐기에 제목만 접했을 땐 홍차 사랑이 대단한 일본인들의 일상을 담담하게 그려낸 산문집일거고 생각했다. 책을 펼쳐들고 그녀의 생을 요약한 글을 보고 있으려니 한편의 영화와도 같은 인생을 살지 않은 사람은 없겠지만 '모리 마리'란 작가도 참 영화같은 일생을 살다가셨구나 싶다.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로 유명한 '나쓰메 소세키'와 함께 일본을 대표하는 작가 '모리 오가이'의 장녀인 '모리 마리'는 됴쿄대학 의학부를 최연소 졸업하고 군의 지원을 받아 독일 유학까지 다녀온 슈퍼 엘리트를 아버지로 두었고 남부러울 것 없고 물질적으로도 풍요롭게 살았기에 먹고 사는것에 큰 관심이 없었을 뿐더라 그녀의 아버지 덕분에 당대 내로라하는 분들과의 교류까지 어렵지 않았으니 당시 소위 금수저를 물고 태어났다고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부유한 삶을 살았다. 물질적인 풍요로움에 딸바보로 소문난 아버지의 사랑을 듬뿍 받고 살았으니 유아적 정신상태에 머물며 몸만 큰 어른아이란 사람들의 시선은 그녀의 그런 태생적 환경이 큰 요인으로 작용했으리라. 그런 남부러울 것 없는 삶의 시련은 두번의 이혼과 아버지의 죽음으로 먹고 살기 위해 글을 써야했던 것인데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릴적부터 여러 방면의 교류가 있었으니 현실감각이 떨어져 먹고 사는 문제에 대한 심각성이 결여되어있다는 것을 빼면 문학적 소양은 충분히 갖출 수 있었던 기반이었기에 글쓰는 것에 재능을 보였다고 한다. 그런 그녀에게 유일한 낙은 먹는 것이었다고 하는데 글쓰는 것만큼이나 요리 또한 탁월한 재능을 보였다는 이야기에 이 산문집은 요리와 관련된 이야기가 많지 않을까 싶었다.

<홍차와 장미의 나날>은 모리 마리라는 작가의 자전적 이야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자신의 유년 시절 아버지와 관련된 이야기가 많이 소개된다. 부유한 삶을 살았던만큼 시대를 생각하면 고급집에서의 식사와 백화점 구경, 자신의 집 소개등에서 고민거리라고는 하나도 없는 아가씨의 이미지가 떠오를만큼 안락한 삶을 살았던 그녀의 삶을 엿볼 수 있다. 그 속에서도 그녀의 음식에 대한 사랑은 대단하며 먹는 것 못지 않게 요리에 대한 글을 많이 접할 수 있는데 '요리책인가?' 싶을 정도로 어떤 요리는 어떻게 먹는 것이 맛있으며 재료의 최대 맛을 살리기 위해 담백하게 만드는 법등을 볼 수 있었다.

첫번째 결혼에서 두 아이를 떼내고 이혼할만큼 자신의 삶을 중요하게 여겼던 '모리 마리'는 어찌보면 안락하게 살았던만큼 고생문이 훤한 일엔 냉정할만큼의 이기적인 모습도 보이는데 그래서 그런지 생활적 여유가 없어 글쓰기를 시작했던 삶에 대한 이야기 속에서도 현실적인 고단함보다는 행복했던 어린시절, 자신이 사랑했던 아버지 이야기가 많이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현실을 인정하고 싶지 않은 마음에 행복했던 어린시절로 도피하고 싶었던 심리였을지도 모르겠지만 나이에 걸맞지 않은 유아기적 글쓰기가 많이 보여 누구나 쓸 수 있는 그날 하루의 일기처럼 비춰지기도한다. 딱히 문체가 독특하다거나 재미있다거나하지 않지만 할머니한테 들었던 옛날 이야기만큼 여러 유명한 사람들의 등장과 그럼에도 아이처럼 근심걱정 없는 투덜거림이 묘하게 다가왔던 것 같다.

음식에 대한 일본인들의 사랑은 소설속에서 많이 비춰지곤하는데 재료와 성질과 어떻게 만들면 맛있다라는 간략한 글이 아닌 요리를 하는 과정이 담긴 글들을 만나면서 나도 모르게 상상하게 되곤했는데 <홍차와 장미의 나날>이 그런류의 글에서 아마 시초이지 않았을까란 즐거운 궁금증을 느끼게 되는 산문집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