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 인문학 - 그 골목이 품고 있는 삶의 온도
임형남.노은주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물과사상사 / 골목 인문학 / 임형남, 노은주 지음



어릴 적 골목을 누비며 놀았던 기억 한자락쯤은 모두 추억 언저리에 넣어두고 살지 않을까 싶다. 내가 기억하고 있는 것이 맞는건가 싶으면서도 뚜렷하게 남아있는 골목에 대한 기억 하나는 유치원도 들어가기 전 꼬꼬맹이 시절 외할머니집 골목길에 환하게 비추던 햇살 한컷이다. 응답하라 1988에 등장하는 왁지지껄하게 아이들과 어울려 놀던 기억은 아니었지만 그 골목길에 앉아 우두커니 앉아있었던 기억은 꽤 강렬하게 남아있다. 그렇게 초등학생이 되어 다시 찾은 외할머니집 골목은 어릴적 기억하고 있는 영상 그대로였지만 너무나 작고 협소하여 새삼스럽게 놀랐던 기억이 있다. 나에게는 골목길에 대한 왠지 모를 쓸쓸한 기억이 있는데 최근 역사탐방을 다니게 되면서 오랜 세월 그 자리를 살아낸 사람들이 이야기가 또 다른 시각으로 다가와 골목길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 그래서 <골목 인문학>이란 책을 보자마자 너무 궁금해졌던 것 같다.

제 1부 '골목에 삶을 두고 왔다'에서는 서울에서 자란 유년시절 골목길에 대한 추억을 회상하며 시작한다. 아마 저자가 하는 골목에 대한 회상이나 느낌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지 않을까 싶다. 직접 걸으며 보고 느낀 것들, 추억이 있었던 골목길에 대한 변천사와 그 곳을 살아갔던 인물들의 이야기 또한 인간이 살아가는 진한 역사를 느낄 수 있었고 내가 가보았던 공간에 대한 색다른 기억과 생각을 볼 수 있다는 즐거움 또한 느낄 수 있었다.

2부와 3부의 이야기도 크게 벗어나지 않는데 서울 중심의 1부를 지나 2부부터는 중국과 일본 골목길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3부로 넘어가면 우리나라 지역 곳곳의 골목길에 대한 설명이 있어 직접 가보지 못했지만 글에서 느껴지는 이미지를 떠올리며 골목길을 상상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데 그 골목길에 대한 사진이 아니라 스케치가 있어 상상력을 더욱 자극해줘서 아련한 골목길에 정취를 물씬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