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반짝 공화국
오가와 이토 지음, 권남희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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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즈덤하우스 / 반짝반짝 공화국 / 오가와 이토 장편소설


평범한 제목의 '츠바키 문구점'이란 책에 처음부터 큰 관심을 두지 않았었다. 연이어 읽었던 평범한 일본 소설이 기대했던 것보다 너무도 무난했기에 별다를 것 없이 느껴지는 평범한 제목에 기대치가 낮았던 것 같다. 그런데 츠바키 문구점을 읽은 독자들 사이에 좋은 평들이 올라오는 것을 보면서 호기심이 들게 됐지만 기회를 놓쳤다고해야할까, 좀처럼 읽을 수 없었던 전작을 만나지 못한 채 속편 <반짝반짝 공화국>을 만났다.

처음엔 '반짝반짝 공화국'이 '츠바키 문구점'의 속편인 줄 모르고 '츠바키 문구점'의 작가 '오가와 이토' 작가란 것에 동해 읽게 되었는데 읽다보면 전편의 '츠바키 문구점'을 모르고 읽어도 큰 무리는 없지만 전편을 알고 읽으면 더 즐거웠으리란 생각이 들었다.

미혼모의 자식으로 태어나 '츠바키 문구점'을 하는 할머니에게 맡겨졌지만 살갑지 않았던 할머니와의 상처로 인해 방황을 했던 포포는 헐머니가 돌아가시고 가마쿠라로 돌아와 '츠바키 문구점'을 이어받고 있다. 그런데 이 문구점은 단순 문구점이 아닌, 에도시대부터 대필을 가업으로 이어져 내려와 포포는 11대 대필가로 활약하며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다. 전편에서 만나게 된 미츠로와 그의 딸 큐피와 한 가족이 되는 이번 편은 제목을 보면서도 '반짝반짝 공화국'이 뭐지?란 궁금증이 있었는데 오랜 세월 혼자 외롭게 지냈던 포포에게 가족이란 소중함을 일깨워주며 포포의 삶에 들어온 미츠로와 큐피가 지내게 되는 보금자리를 일컫는다는 걸 알게 되었다.

전편을 읽기 전이라 요즘 세상에 대필가가 있다는 설정이 꽤나 재미있게 다가왔는데 대필을 맡기기 위해 포포를 찾는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꽤 흥미로웠는데 대필가라는 직업에 대해서도 놀랐지만 사람들의 의뢰를 받고 사람들마다 처한 상황이나 상대방에게 전달하려는 문장, 대필 의뢰를 하는 사람들의 섬세하고 미묘한 감정까지 모두 알아차려 스스로 판단하여 대필을 한다는 것 또한 굉장하게 다가와 생각보다 어려운 직업이 아닐까?란 생각이 들었다. 수첩에 몇자 끄적이는 것도 귀찮아 핸드폰 메모장에 메모를 하는 요즘 세상으로서는 아날로그적 감성이 물씬 배어있는 편지라니, 시대에 역행하는 구닥다리의 전유물로 보일지 모르겠지만 연배가 있는 사람이라면 편지에 대한 아련한 추억과 향수가 가슴 저 끝에서 몽글몽글 피어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어찌보면 단조롭고 평범하게 보일 이 소설은 빠르고 스마트한 세상에서 독자로 하여금 잊고 지냈던 아날로그적 감성을 불러일으킨다. 바로 이런 감정들이 전편에서도 폭발적인 반응으로 다가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던 것이 아닌가 싶다.

범죄 스릴러 작품이 시리즈로 이어지는 것은 많이 보았지만 가슴 풋풋하게 만드는 이런 류의 소설이 시리즈로 등장하는 것은 처음이거나 오랜만인 것 같은데 작품을 읽었던 독자라면 이 소설 시리즈가 계속 이어지길 같은 마음으로 바라지 않을까 싶다.

 눈을 부릅뜨고 있지 않으면,
인생의 셔터 찬수를 놓칠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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