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에도 속하지 않은 폴의 하루
임재희 지음 / 작가정신 / 201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작가정신 / 어디에도 속하지 않은 폴의 하루 / 임재희 소설집



책에 대한 호기심이 생긴 것은 최근 몇편의 소설을 통해 알게 된 작가의 이름을 이 소설을 쓴 작가의 이름과 혼동했다는데 있었다. 몇편 읽어보지 않았지만 나름 기억에 남아있었기에 기존과 다른 왠지 모르게 센치하면서도 공허함이 묻어나는 제목이라 궁금하게 다가왔었는데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어? 왠지 다르다!'라는 느낌으로 이름을 다시 보게 되었고 내가 알고 있던 그 작가와 이름만 같을 뿐 성이 달라 완전히 다른 작가라는 것을 알고 적잖은 당혹감을 느꼈다. 그런 당혹감과 더불어 남성이라는 인상으로 읽기 시작하던 글은 문체에서 느껴지는 섬세함에 또 한번의 당혹감을 느끼게 했으니 두가지만 놓고 봐도 이 작품은 개인적으로 기억에 많이 남을 작품인데 단편을 읽을때마다 어두운 내용임에도 한없이 무겁지 않고 적당히 가슴을 말랑말랑하게 해주는 글들이 훅하고 들어와 손에서 놓지 못하고 읽게 되었다.

한국 소설들은 왠지 비슷비슷한 느낌을 주면서도 왠지 모를 묘한 울림을 주는 소설들이 있는데 아무리 유명하고 상을 탔던 작가라고해도 그런 묘한 울림을 다 받게 되는 것은 아니고 비슷하지만 왠지 모르게 울림보다는 짜증스럽게 다가오는 문체들이 있는데 <어디에도 속하지 않은 폴의 하루>의 임재희 작가님의 글은 8편의 단편들이 각기 다른 울림으로 다가와 꽤 강렬한 느낌의 소설을 읽은 느낌 못지 않게 뇌리에 각인이 되었으니 손원평 작가의 '아몬드'를 읽자마자 팬이 되고 싶었던 느낌을 이 분한테서도 받게 되었다. 적당히 어둡지만 한없이 어둡지 않고 한두번, 몇번은 생각했던 것들의 주제가 공감대로 형성돼 더 몰입하여 읽을 수 있었다는 점도 작품마다 기억에 남게 되었던 요소가 아니었을까 싶다. 기분 좋은 일보다는 한두번 휘청거리게 만들었던 인생의 굴곡이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담담하게 그리고 있어 그것을 읽는 마음이 조금은 덜 힘들었다는게, 사실은 그런일을 겪고나서도 무덤덤하게 살아갈 수 있는 인간의 강인함 내지는 체념한 듯한 모습들이 더 인간적으로 다가와 고개가 주억거렸기 때문일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