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짧은 한국사 - 여기 한국사의 모든 것을 꿰뚫어 본다
박경남 지음 / 북씽크 / 2018년 9월
평점 :
절판


북씽크 / 세상에서 가장 짧은 한국사 / 박경남 지음



우리가 꼭 알아야하는 한국사를 짧고 폭넓게 담고 있는 <세상에서 가장 짧은 한국사>
이 책은 키워드로 본 한국사 / 쟁점으로 본 한국사 / 사건으로 본 한국사 / 문화유산으로 본 한국사 / 인물로 본 한국사 / 역사 속의 '책' / 개혁군주, 그리고 개혁을 꿈꾼 인물이란 7가지 주제를 통해 단군왕조부터 근현대사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한국사를 아우르고 있다. 각 주제별 이야기들을 한장에서 두장 사이로 짧게 요약된 이야기로 만나볼 수 있다는게 이 책의 장점인데 꼭 알아야하는 한국사를 담고 있기에 아는 내용은 한번 더 짚고 넘어갈 수 있고 몰랐던 내용들은 간략한 내용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찾아보기에 알맞다.

처음 등장하는 주제인 '키워드로 본 한국사'는 사자성어를 통해 인간의 널리 이롭게 한다는 홍익인간의 출현부터 당태종이 선덕여왕을 조롱하려고 보냈다던 모란을 빗댄 무접무향, 임진왜란을 일으켰던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정명가도, 이순신 장군의 적에게 내 죽음을 알리지 말라는 물언아사 등 사건을 통해 보는 단어가 재미있게 다가와 비교적 쉽게 읽을 수 있다.

두번째로 이어지는 '쟁점으로 본 한국사'에서는 첨예한 쟁점사항으로 거론이 되고 있는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다. 중국, 러시아가 자신들의 역사라고 집적대는 발해와 한쪽으로만 편파적이었던 흥선대원군의 개혁, 지금까지도 말이 많은 제 1공화국의 임시정부 법통론에 대해 살펴보고 독자들의 생각을 이끌어내는 이야기를 지나 최근 케이블 드라마로 등장해 화제가 되었던 동학농민운동과 이어진 항일운동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짧막하지만 두루 알아야될 역사적인 사건이나 쟁점사항들이 실려 있기 때문에 역사를 공부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이 읽기에도 무리가 없어 아이와 함께 읽고 이야기를 나누기에도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