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칭 관찰자 시점 - 2018년 제14회 세계문학상 우수상 수상작
조경아 지음 / 나무옆의자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무옆의자 / 3인칭 관찰자 시점 / 조경아 장편소설



제14회 세계문학상 우수상 수상작 조경아 장편소설 <3인칭 관찰자 시점>

배우 뺨치는 외모와 에둘러 말하지 않는 직설적인 발언에도 미워할 수 없는 마성을 지닌 남자 '디모테오', 하지만 차갑고 냉정해보이는 그는 생각지 못한 상황에서 다정하고 따뜻하며 세심함을 발휘하여 결코 미워할 수 없는 남자이며 이제 막 심해성당에 부임해 온 신부이다. 심해성당에 부임해 온 첫날 오랜 친구이자 같은 신부인 '베드로'의 격한 환영을 받은 '디모테오', 잘생긴 외모로 인해 어딜가나 스타못지 않은 인기를 몰고 다니는 디모테오지만 수려한 외모에도 쉽게 다가갈 수 없을 정도로 곁을 두지 않는 그를 보며 베드로 신부는 늘 걱정이 앞선다. 그런 와중에 디모테오 신부는 문제아로 불리는 '레아'의 집중 관심을 받으며 곤란한 상황에 처하지만 일관되게 레아에게 냉정함을 유지하던 어느 날 사랑한다는 유서를 남기고 성당에서 레아가 자살하게 되자 레아를 정신치료했던 마교수로부터 날카로운 공격을 받게되고 그로 인해 남들 앞에서 밝히고 싶지 않았던 디모테오의 어릴적 가정환경이 드러나게 된다.

잘생긴 외모와 신부라는 직업에도 사람들이 그에게 선뜻 다가가기 어려웠던 것은 디모테오의 아버지가 유명한 연쇄살인범이며 아버지로 인해 처음으로 자신에게 다가온 베드로의 친누나는 물론 자신의 어머니까지 잃게 되었다는 결코 잊을 수 없는 과거를 지녔기 때문인데 어딜가나 디모테오를 따라다니는 아버지의 그림자는 평생을 디모테오의 발목을 잡고 자유로울 수 없게 만든다. 

문제 소녀 '레아'의 자살로 시작되는 의구심은 독자로 하여금 어딘가 고독해보이지만 연쇄살인범 아들의 피는 결코 씻겨질 수 없다는 선입견과 제 3자의 개입간에서 혼란을 준다. 전체적으로 소설에 큰 임팩트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나는 이 소설을 끝까지 읽으면서 인간의 선입견이 얼마나 끈질기게 그것을 놓지 않고 뒤흔드는가를 느낄 수 있었다. 엄청난 반전도, 끔찍한 연쇄살인의 묘사 때문에 충격스럽지도 않지만 인간이 쉽사리 놓지 못하는 편견을 디오테오라는 주인공에 녹여 끝까지 내 자신의 편견에 휘둘리게하는 소설 <3인칭 관찰자 시점> 이것이 작가의 의도라면 빗나가지 않은 인간의 편견을 내 자신에서 찾을 수 있는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