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생리와 여성 건강 - 생리통, 생리불순, 임신, 완경까지 생리와 여성 건강의 모든 것
윤정선 지음 / 처음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딸 아이의 성조숙 문제 때문에 '성조숙증과 바른 성장'이란 책으로 처음 만나게 되었던 윤정선 원장님의 새 책을 만나게 되었다. 여성으로 태어나면 누구나 겪어야하는 '월경'에 대한 책으로 여성으로 태어났지만 잘 몰랐던 내 몸 속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이야기와 딸 아이를 둔 엄마라면 더욱 관심을 두어야 할 이야기가 실려 있어 이번 책도 솔깃하게 다가왔다.

나이를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워낙 이른 나이에도 조기갱년기가 진행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고 그로 인한 가족들간의 불화나 고통을 들었던터라 남의 얘기 같지 않은데 나이가 들어서 그런건지 전같지 않은 몸상태를 되짚어보다 갱년기 증상과 많이 닮아있다는 것을 알고 화들짝 놀라게 됐었다. 더군다나 성조숙증으로 뼈나이가 앞서 있던 딸아이의 몸상태도 신경이 쓰여 고민스러웠던 차에 어른이 되어가는 딸의 성징과 나이가 먹어 갱년기로 접어드는 엄마의 신체 변화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책이라 더욱 반가운 마음에 펼쳐볼 수 있었다.

젊었을 땐 여성의 자궁에 대한 관심이 별로 없었었다. 잠을 자지 않아도 몸이 힘든걸 못느꼈었고 생리통 때문에 힘들어했던 적도 별로 없어 더욱 그러하던 차에 회사 사람과의 트러블 때문에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하면서 신체 변화가 생겨 몇달동안 고생했던 적이 있었는데 주변을 보니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때문에 힘겨워하는 사람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었고 일상생활조차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면서 나의 자궁 건강도 그렇지만 커나갈 딸아이의 자궁 상태가 늘 건강하길 바라는 마음에, 알고 싶지만 몰라서 답답했던 궁금증들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어 그동안 묵었던 체증이 내려간 느낌이 들었다.

사춘기 딸아이의 초경부터 미혼여성의 자궁건강 관리, 임신 출산을 겪은 여성의 자궁 건강관리, 갱년기 여성의 완경 이야기와 가장 기초적이라 다 알고 있는 상식이라고 생각했지만 책을 읽다보니 모르는게 너무 많았다는 사실을 깨우쳐 주었던 '생리'에 대한 기초적인 것들과 일반인들의 사례가 실려 있어 자궁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